고양 JDS지구 구역 추진 현황·환경영향·저감 방안 설명
지역 주민 250여 명 참석…경자구역 신속추진 한목소리
고양시 "경자구역 행정 절차 순조…최종 지정 위해 최선"
[고양=뉴스핌] 최환금 기자 = 고양특례시와 경기도는 경기경제자유구역 고양JDS지구 추가지정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를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개최했다.
16일 고양시에 따르면 전날 일산동구 백석업무빌딩에서 열린 설명회는 고양 JDS지구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이 지역 환경에 미칠 영향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설명회에는 주민 250여 명이 참석했다. 고양 경제자유구역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고양시 관계자가 고양특례시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사항과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고양시] 2024.10.16 atbodo@newspim.com |
설명회는 산업통상자원부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신청을 앞두고 마련됐으며 그동안의 고양 JDS지구의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추진 사항 설명, 향후 계획 발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설명, 주민들과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고양시 경제자유구역추진과 관계자가 그간의 고양 JDS지구 경제자유구역 추진 사항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뛰어난 입지환경과 발전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중첩된 규제로 인해 발전이 저조했던 고양시가 한계를 뛰어넘어 글로벌 자족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을 추진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고양 JDS지구의 비전과 목표인 '글로벌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미래 대한민국 신산업생태계 조성'과 '바이오 정밀의료', 'K-컬쳐', '스마트 모빌리티', '마이스'의 4대 핵심 전략사업, 경제자유구역 내 토지이용계획, 향후 추진 일정 등 고양 JDS지구 경제자유구역의 주요 내용들도 소개했다.
경기경제자유구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 모습. [사진=고양시] 2024.10.16 atbodo@newspim.com |
이어 용역사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설명을 진행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 문제들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세부적으로는 환경보전 관련 지구·지역 지정 현황, 환경질 현황 분석, 습지, 대기질, 수질, 소음·진동 등의 현황 분석과 공사 및 운영 과정의 영향 예측, 저감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고양시는 건축물 배치, 층고 등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향후 실시계획 수립 단계인 환경영향평가에서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상세 저감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고양 JDS지구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주민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경제자유구역 추진에 적극적인 공감을 나타내면서 신속한 추진을 주문했다. 특히 토지이용계획, 교통개선방안, 토지 보상 시기와 이주대책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해결할 수 있었다. 그동안 고양시는 규제 때문에 기업이 들어오기 힘들어서 뚜렷한 발전이 없었고 아파트만 지어서 베드타운으로 전락하고 있다"며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기업 유치도 활발해지고, 일자리도 늘어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생각하며 하루빨리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수렴한 주민들의 소중한 의견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고양 JDS지구 경제자유구역 추진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다"며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성공적으로 끝났고,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신청을 위한 행정절차가 대부분 마무리 돼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이 눈앞에 다가왔고, 최종 지정을 향해 순조롭게 나아가고 있다. 고양 JDS지구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최종 지정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주민들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한다"고 말했다.
atbod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