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국립한글박물관(관장 심동섭)은 제623돌 세종대왕탄신일(5월 15일)을 맞아 '623 온라인 홍보 기념행사'를 6~15일 10일간 개최한다.
당초 국립한글박물관은 세종대왕탄신일을 기념하는 행사와 더불어 어린이날 행사와 함께 온 가족이 즐길 다채로운 5월 문화축제를 구성했으나 코로나19의 여파로 준비했던 5월 대규모 문화축제가 전면 취소됐다. 그 대안으로 세종대왕탄신일 제623돌을 기념, '623 온라인 행사'로 대체해 기념일을 축하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되새겨 보고자 이와 같은 행사를 마련했다.
![]() |
| 한글날 572돌을 맞은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8 한글가족축제'가 열리고 있다. 2018.10.09 [사진=뉴스핌DB] |
첫 번째 행사로 순우리말 이름을 갖고 있는 623명에게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5000원)을 선물로 증정한다. 참여 방법은 국립한글박물관 페이스북에 이름과 뜻을 함께 댓글로 작성하면 된다. 댓글에 참여한 한글 이름들은 6월 이후 한글박물관에서 한 달간 전시할 계획이다.
두 번째 행사는 국립한글박물관 페이스북에 안내돼 있는 3개의 제시어(훈민정음, 세종대왕, 한글박물관) 중 한 개의 단어를 택해 주제에 맞는(주제는 세종탄신일 축하, 한글의 우수성) 사행시 또는 오행시를 작문하면 623명을 추첨 또는 선발, 문화상품권(1만원)을 증정한다. 이외에 KB금융 서비스 어플 리브메이트와 협업해 '오늘의 퀴즈' 행사도 함께 진행 할 예정이다.
그동안 국립한글박물관 체험행사 중 가장 호응이 좋았던'목판인쇄 체험행사'를 소규모로 운영한다. 기존에 활용했던 훈민정음 언해본 서문 및 5월 가정의 달을 맞아'가족'시를 활용한 목판을 제작해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체험을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 체온 검사, 손 소독 후 2m 이상 거리두기 하에 체험을 할 수 있다.
국립한글박물관에서 펼쳐지는 행사의 참가비는 무료이며 자세한 사항은 국립한글박물관 홈페이지 혹은 고객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89hklee@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