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추진현황 240건 등록…매주 추진상황 점검
[세종=뉴스핌] 이정아 기자 = 정부가 국민과 기업 의견을 반영해 경제정책을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이른바 최상목 부총리표 '위키피디아(Wikipedia)'가 운영 2개월을 맞이했다.
기획재정부는 '2024년 경제정책방향' 중 국민 관심도와 정책파급효과가 높은 29개 주요과제에 대해 매주 추진현황을 점검해 '함께해요 경제정책방향 플랫폼'에 업데이트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기재부에 따르면 주요 과제는 플랫폼 개통 당시 선정한 28개 과제 외에 국민 관심도를 반영해 '자본시장 선진화·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추진'을 신규 과제로 추가했다.
추진 현황은 후속대책과 법령개정 등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240건이 등록됐다.
주요 정책에 대해서는 정책 담당자들이 직접 출연하는 동영상 숏츠(4건), 온라인대변인 브리핑(4건) 등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국민과 소통하고 있다.
'함께해요 경제정책방향 플랫폼' [사진=기획재정부] 2024.05.03 plum@newspim.com |
기재부는 플랫폼을 통해 주요 과제를 포함한 경제정책 전반에 대해 국민의견을 접수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접수된 국민의견은 총 13건이다.
접수된 의견 중 대표성 또는 시사성이 높은 의견에 대해서는 플랫폼에 공식 답변을 게재하고, 개별적인 의견 또는 질문 등은 정책 수립 시 참고하거나 개별적으로 회신하는 등의 방법으로 처리된다.
기재부는 플랫폼에 제기된 의견 뿐만 아니라 현장방문 등 다양한 계기를 통해 접수된 국민의견을 정책수립과정에서 검토해 반영하고 있다.
일례로 현장방문 신청 플랫폼인 '현장, 기재부가 갑니다'를 통해 9건의 현장방문 요청이 접수됐고, 그 중 신산업 분야 벤처창업초기기업과 중견기업 등 6건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의견을 청취했다.
기재부는 향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을 수립할 때 '함께해요 경제정책방향' 플랫폼을 통해 국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국민 관심도가 높은 정책과제를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국민 의견을 청취함으로써 플랫폼이 경제정책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기 위한 소통창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04.30 yooksa@newspim.com |
plum@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