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오경진 기자 = 경기 파주시 동패동 일대에서 공급 중인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가 입지와 금융 조건을 동시에 확보한 단지로 평가받아 수요자의 관심을 지속해서 받고 있다. 당 사업지구는 지구단위계획 고시 및 조합 설립 인가를 마친 상태로 리스크가 비교적 낮다는 점도 수요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 |
| [사진=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 조감도] |
정부가 발표한 6월 27일 금융·대출 규제(이하 '6·27 대책') 이후 주택담보대출 한도와 LTV(주택담보인정비율)가 축소되면서 자금 조달 여건이 까다로워졌다. 이러한 가운데 광역교통망과 금융 조건을 갖춘 분양 단지에 수요자가 몰리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는 지하 3층~지상 25층, 총 1,499세대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59~84㎡ 규모로 중소형 평형 중심이며, 실거주 선호도가 높은 조건이다.
금융·대출 조건도 이 단지의 특징이다. 정부의 6·27 대책에 따르면 수도권 및 규제 지역 내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6억 원으로 제한되고, 생애 최초 구입자의 LTV가 70%로 축소되는 등의 제약이 생겼다.
이로 인해 투자 목적의 무리한 청약 수요는 줄고, 실수요자가 '입지, 금융 부담 완화' 조건을 갖춘 단지를 찾는 경향이 커졌다. 이 단지는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이 제공되며, 발코니 무상 확장 조건까지 겸하고 있어 자금 부담을 낮추는 분양 조건으로 공급 중이다.
이와 함께 GTX‑A 노선 운정역 도보권이라는 점도 장점이다. GTX-A 노선은 최고 시속 180km 운행이 가능하며,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20분대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역세권 환승센터 개발이 진행 중이며 단지 인근에는 자유로·제2자유로·서울문산고속도로 등의 도로망도 구축돼 있어 광역 교통망이 한층 강화된 환경이다.
단지 인근에는 이마트,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 프리미엄아울렛 등이 밀집해 있어 쇼핑 및 여가 환경이 양호하다. 녹지 공간으로는 운정호수공원, 새암공원, 한빛공원이 근거리에 자리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확보했다. 더 나아가 파주시가 운정 권역을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조성, 지식산업센터 및 물류 거점 개발을 추진 중인 만큼 중장기적인 정주 여건도 장점이다.
현장 관계자는 "최근 대출 규제 강화로 투자 목적의 단기 거래는 감소했지만, 실수요자 중심의 선별적 선택은 오히려 뚜렷해지고 있다"며 "GTX-A 운정역 도보권 입지와 중도금 무이자 조건은 규제 범위 내에서도 안정적으로 자금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는 파주시 동패동 일대에 조성되며, 모델하우스는 파주시 와동동에 위치해 있다. 사전 예약 없이도 주중·주말 모두 방문 상담이 가능하다.
ohzin@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