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오경진 기자 = ㈜비바이노베이션은 부산 에코델타스마트시티 구성사로 참여하여 웰니스센터 구축 및 스마트 빌리지 입주민의 리빙랩 개념의 건강관리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8일 밝혔다.
부산 에코델타스마트시티(이하 EDC)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미개발 부지에서 자유롭게 접목하여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할 수 있는 혁신산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목표로 세종과 부산이 협력해 진행 중이다.
부산 EDC 웰니스센터. (사진=㈜비바이노베이션 제공) |
비바이노베이션은 부산 EDC의 스마트 헬스케어 부분에 참여하여 웰니스센터를 구축하였고, 입주민 54세대를 대상으로 비대면 건강상담, 그룹테라피, 식단관리 등의 다양한 실증 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비대면 건강상담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홈닥터, 홈로봇, PMS 서비스를 통합하여 가정 내 의료기기와의 연동 및 데이터 공유를 통해 개인화된 건강관리 서비스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했다.
웰니스센터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설로 고신대학교복음병원과의 협업을 통해 2년동안 입주민들에게 의료인 입회하 비대면 건강상담 서비스 제공 및 입주민 참여형 건강 프로그램인 그룹테라피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한 풀무원, 제노플랜, 신한생명과의 협력을 통해 입주민들에게 맞춤형 식단 프로그램, 유전자 분석 프로그램, 금융 프로그램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총 16회 진행된 그룹테라피에서 회차별 참여 입주민에게 추첨을 통해 건강검진비를 지원했다. 입주민들은 착한의사 앱을 통해 원하는 건강검진 센터를 직접 선택하여 예약부터 건강검진, 검진결과조회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 받았으며, 건강검진 결과와 연계된 의료인상담 및 사후관리 서비스를 통해 건강검진 이후 개인 맞춤 건강관리가 이뤄졌다.
비바이노베이션은 건강검진을 완료한 입주민을 대상으로 자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웰니스센터 이용 만족도 △의료인 건강상담 만족도 △착한의사 건강검진 서비스 만족도 등 3가지 카테고리로 설문을 실시했다.
비바이노베이션 측에 따르면 설문조사 결과 △'웰니스센터 이용 만족도'는 매우 만족 44.4%, 만족 56.6% △'의료인 건강상담 만족도'는 매우 만족 33.3%, 만족 66.7% △'착한의사 건강검진 서비스 만족도'는 매우 만족 33.3%, 만족 66.7%로 입주민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여줬다.
비바이노베이션 박한 대표는 "부산 EDC의 웰니스센터 및 건강 프로그램을 이용해주신 입주민분들께 감사드린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향후 웰니스센터의 운영 및 관리 방안에 대해 더욱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겠으며, 자체 보유하고 있는 의료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형 AI기술 개발 및 적용을 통해 각 가정 내 배치된 홈로봇을 업데이트하여 활용도와 만족도를 향상시키겠다"고 전했다.
ohzi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