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등 효율적 개선방안 연구
양평군 재정운용 효율화방안 연구 진행
양평군의회가 의원연구단체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있다. [사진=양평군의회] 2023.10.25 atbodo@newspim.com |
[양평=뉴스핌] 최환금 기자 = 양평군의회는 '행정 사무감사 등의 효율적인 개선 방안 연구 용역' 및 '양평군 재정 운용 효율화 방안 연구 용역'에 관한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양평군의회는 '양평군 의원 연구단체 구성과 운영 조례'에 따라 2020년부터 의원 연구단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도에는 ▲양평군 희망발전 연구회(위원장 송진욱, 간사 지민희 외 5인) ▲양평군 재정 진단 연구회(위원장 최영보 외 5인)를 구성해 '행정사무 감사 등의 효율적인 개선 방안 연구'와 '양평군 재정 운용 효율화 방안 연구'의 주제에 대해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이다.
'행정사무감사 등의 효율적인 개선 방안 연구'에서는 의원의 의정활동 중 행정사무감사, 현장확인, 군정 질문 활동을 분석하여 미흡한 점을 점검하고 행정사무감사 등의 활동에 대한 개선방안 및 전략을 제시한다. 이 뿐만 아니라 의정활동에서 점검할 정책·사업(행정)상의 문제를 발굴해 개선책을 마련했다.
양평군의회가 의원연구단체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양평군의회] 2023.10.25 atbodo@newspim.com |
'양평군 재정 운용 효율화 방안 연구'에서는 관행에 따른 예산 집행에서 벗어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집행 방안을 모색해 재정구조 건전성 및 재정지표 강화 방안, 세출분석 내용별 효율화 방안 및 2024년 예산안 심사 시 쟁점 사안 등을 제안했다.
송진욱 위원장은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양평군의회 의원의 의정활동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의회가 주민 대표기관으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의원 모두가 연구에 적극 참여했다"고 밝혔다.
최영보 위원장은 "이번 연구 결과와 의원들의 제안을 바탕으로 내실 있는 연구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최종 결과가 나오면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필요한 조치와 함께 양평군의회의 역량을 강화하여 더욱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tbod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