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과학연구소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장보고 III 연료전지체계 설계∙ 제작 경험 활용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한화오션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최고 수준의 잠수함 건조 역량으로 무인 잠수정 개발에 나선다.
한화오션은 국방과학연구소의 시작품 사업인 '무인 잠수정용 에너지원 시스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최근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지난 6월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마덱스 2023 전시회에서 처음 선보여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한화오션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중 무인잠수정 모습 [사진=한화오션] 2023.10.04 dedanhi@newspim.com |
한화오션이 참여하게 된 사업은 '다목적 모듈형 무인 잠수정용 수소 연료전지 체계' 개발이다. 한화오션은 다목적 모듈형 무인 잠수정의 에너지원 기술을 개발하고 성능 검증용 시작품을 제작하며, 이에 필요한 설계 검증 지원 및 시험 지원 용역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이번 수주는 한화오션이 독자 보유한 공기불요장치인 AIP와 연료전지체계 설계·제작 기술력 등이 밑바탕 됐다. 이는 원자력 잠수함을 제외한 재래식 디젤추진 잠수함 중 최장 시간 잠항을 가능하게 한 기술이다.
대한민국 해군은 스마트 네이비 구현을 위한 첫 시작인 '다목적 모듈형 초대형 무인잠수정' 개발에 나섰고 이 잠수정의 가동을 위해 한화오션은 장기 동력원을 개발하는 임무를 맡았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한화오션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무인·첨단 함정기술 개발 등 글로벌 초격차 방산솔루션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며 "세계 최강의 디젤추진 잠수함을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 국방 전력의 핵심이 될 무인 함정 개발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dedanhi@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