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환·쿠사마 야요이 등 주요 작가 전시
젊은 작가 소개 온라인 경매 'New &Next' 개최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미술품 경매회사 서울옥션은 내달 6일부터 열리는 프리즈·키아프에 맞춰 국내외 미술 애호가에게 다채로운 미술적 경험을 선사할 특별전 'Connect Seoul'을 오는 9월2일부터 10일까지 서울 강남구 신사동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개최한다.
'Connect Seoul'은 국내외 주요 작가의 작품을 선보이는 두 개의 기획전을 비롯해 향후 한국 미술계를 이끌어 갈 젊은 작가를 소개하는 온라인 경매의 프리뷰 전시 등으로 구성된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프리즈·키아프 기간 특별전 'Connect Seoul' 포스터 [사진=서울옥션] 2023.08.25 89hklee@newspim.com |
이 기간 강남센터 5층과 6층에서는 세계 미술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이우환과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 60여점으로 구성된 'UFAN X KUSAMA v.2'가 열린다. 이번 전시는 사물과 인간, 시공간 간의 관계성을 근간으로 독자적 영역을 구축한 이우환의 초기 작품부터 'Dialogue' 시리즈, 그리고 자신의 강박을 무한한 세계로 확장하여 승화시킨 쿠사마 야요이의 'Pumkin', 'Infinity-Nets' 시리즈와 설치작품 등 두 거장의 폭넓은 스펙트럼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다.
지하 4층의 'Natura(나뚜라)' 전시에는 심문섭, 이배 , 조엘 샤피로 등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작품이 출품된다. . 'Natura'는 '자연'을 의미하는 영어 'Nature'의 라틴어 어원이다. 'Natura' 전시에서 는 흙, 돌, 나무, 숯, 철, 직물 그리고 산수 등 자연적 소재를 기반으로 제작된 결과물을 통해 오늘날에도 중요한 미술 담론 중 하나로 여겨지는 물성에 대한 이들 작가의 예술적 탐구와 접근이 어떻게 변화하고 변주되어 왔는지 살펴볼 수 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이우환, 1936 - , , 162x130cm(100), acrylic on canvas, 2015 [사진=서울옥션] 2023.08.25 89hklee@newspim.com |
글로벌 컬렉터들의 시선이 서울에 쏠리는 시기인 만큼 서울옥션은 한국 회화의 미래를 이끌어 갈 젊은 작가를 조명하는 온라인 경매 'New & Next: 회화의 미래'를 특별 기획했다. 이번 경매의 프리뷰 전시는 'Connect Seoul' 기간 동안 강남센터 지하 1층에서 진행되며 평면 작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활동 중인 작가 20명의 작품이 출품된다. 특히 이 프리뷰 전시장은 6일 DJ파티장으로 탈바꿈해 모든 컬렉터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Art Night Party'가 열릴 예정이다.
서울옥션 관계자는 "국내 최초의 미술품 경매회사 서울옥션은 설립 이래 오랜 시간 동안 미술 시장의 한 축으로서 수많은 컬렉터와 미술을 성공적으로 연결해 왔다"라며 "서울옥션은 이번 'Connect Seoul' 특별전을 통해 글로벌 시장과 서울, 국내외 컬렉터와 미술을 더욱 밀접하게 연결함으로써 한국 미술시장의 장기적 발전과 확대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89hkle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