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박두호 인턴기자 = 네이버가 지식공유 플랫폼 지식iN 20주년을 맞아 '모두가 지식인20니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지난 20년 간 누적된 데이터를 공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축적된 데이터로 조명하는 '우리가 쌓아온 호기심의 기록들' ▲그간 화제가 됐던 문답을 모은 '지식iN 성지순례展'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강조한 '더 믿을 수 있는 지식iN' ▲지식iN을 통해 진행된 지식기부 현황 ▲20주년 이벤트 등 서비스 주요 히스토리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사진=네이버] |
네이버 지식iN은 지난 20년 동안 누적 3200만 명의 사용자가 소통했고 이들의 질문과 답변수는 각각 3억 건과 5억 건으로 총 8억 건의 데이터베이스가 축적됐다. 지식iN에 신규 질문은 평균 2.1초마다 등록되며 평균 1.2초 마다 새로운 답변이 게재된다.
지식iN은 지금도 성장중이다. 지식iN은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신규 사용자 늘어나 작년 기준 신규 사용자의 56%가 1020세대로 나타났다. 작년 신규 유입된 질문자는 100만 명, 신규 답변자는 73만 명으로 집계됐다. 현재 하루 평균 페이지 조회수는 약 3000만 건에 달한다. 일상의 사소한 고민부터 건강, 법률 등 전문적 정보에 이르기까지 약 6600개 범주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폭도 넓어졌다.
또한 네이버는 지식iN 답변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의사, 변호사, 노무사 등 전문가 답변 서비스도 제공하며 각 전문직 종사자들이 직접 등록한 답변은 누적 700만 개를 넘어섰다. 한국장학재단, 고용노동부, 교육부 등 총 483개 기관과 기업 등 단체도 활동하고 있다.
네이버 측은 "지식iN에 누적된 8억 개의 데이터베이스는 지난 20년간 사용자들의 자발적 선의가 모여 이루어진 결과라 의미가 깊다"라며 "질문자에 맞춰 답변자 신뢰도를 높이고자 등급 외에도 답변자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식iN 명함인 프로필카드를 개편하는 등 성장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계획 중이다"고 밝혔다.
walnut_park@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