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난도 교수 핵심 키워드 10개...‘PIGGY DREAM’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28일 오전 임피리얼팰리스서울호텔 셀레나홀에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장)를 초청, 올해 소비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를 활용한 경영 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회원사 대상 조찬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올해의 핵심 키워드 10가지로 조합한 ‘PIGGY DREAM’이라는 단어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근 떠오르는 소비 현상을 분석했다.
김 교수는 “올해의 소비 흐름은 원자화·세분화 하는 소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콘셉트를 찾아가는 여정”이라면서 “밀레니얼 세대가 만들어 나가는 새로운 문화들과 갑질 근절 및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욕구 증대도 주요한 흐름”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콘셉트 연출의 중요성(콘셉팅) △1인 미디어로부터 촉발되는 1인 마켓(세포마켓) △새로운 복고풍(뉴트로) △환경 보호(必환경) △밀레니얼 세대의 새로운 가족 문화(밀레니얼 가족) △자신만의 기준을 중요시하는 문화(나나랜드) △감정 표현의 외주화(감정대리인) △데이터에 의한 결정(데이터지능) △전통적 공간 이미지의 변화(카멜레존) △근로자와 소비자 사이의 균형(매너소비자) 등 올해 우리나라 소비 문화를 선도할 10가지의 현상을 제시하며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오종환 에스앤큐플러스 대표(토프레소) 이정열 보하라 대표(남다른감자탕), 서용교 춘향골 대표(춘향골남원추어탕), 나상균 죠스푸드 대표(바르다김선생), 정경자 덤인 대표(덤인), 박건욱 케이더블유프랜차이즈 대표(쉐프의부대찌개), 박효순 나루가온에프앤씨 회장(나루가온), 이문기 이루에프씨 대표(바른치킨) 등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120여명이 참석했다.
협회는 올해 분기별로 회원사 대상 포럼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의 역량 강화와 동반 성장을 도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28일 오전 임피리얼팰리스서울호텔 셀레나홀에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장)를 초청, 조찬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
hj0308@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