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조한웅 기자 = 글로벌 디지털 결제·금융 기술 선도 기업인 앤트인터내셔널(Ant International)은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각종 위협과 취약점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AI 실드(AI SHIELD)를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AI를 기반으로 급속히 변화하는 글로벌 금융 환경에서 금융 서비스가 안전하고 규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선행형 툴킷(toolkit)이다.
AI 실드는 AI 보안 도커(AI Security Docker) 플랫폼을 이용해 AI 서비스의 편향성, 보안 취약점, 윤리적 문제 등 AI 내재 불안정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됐다.
AI 보안 도커 플랫폼은 AI가 사기 탐지, 결제 승인, 챗봇 등에 사용될 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규제를 준수하며 운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AI 모델과 에이전트의 개발부터 배포까지 이어지는 모든 과정에 엔드-투-엔드(end-to-end) 보호를 제공하여 AI 서비스 사용 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을 줄인다.
![]() |
[로고=앤트인터내셔널] |
앤트인터내셔널의 AI 보안 도커는 ▲에이전트 신뢰도 증명 – 앤트인터내셔널의 AIaaS 플랫폼인 '알리페이플러스 GenAI 콕핏(Cockpit)'의 탑재에 앞서, AI 에이전트에 대한 엄격한 보안 평가 및 위험 탐지 ▲AI 서비스 보호 – 에이전트 활동 실시간 모니터링 및 개입으로 사용자에 대한 단계적 의도 파악으로부터 발생하는 위협 방지 ▲동적 순찰 및 AI 레드팀 운영 – 지속적인 점검 및 적대적 검사를 통해 신속한 대응 및 취약점 보완 확보 등 핵심 절차를 거쳐 AI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90%까지 줄일 수 있다.
앤트인터내셔널은 자사의 파트너들과 함께 전 세계 1억 개 이상의 가맹점과 18억여 개의 사용자 계정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AI 실드로 강화된 AI 기반 위기 관리 솔루션은 앤트인터내셔널에서 거래의 전 과정에 걸쳐 포괄적인 보안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사업과 사용자들을 딥페이크 및 신용 사기로부터 보호한다.
예를 들어, 지난 9월 출시된 계정 보호 솔루션 알리페이플러스 EasySafePay 360은 디지털 월렛 결제 시 발생하는 계정 도용 피해를 90% 줄일 수 있다.
앤트인터내셔널은 디지털 지갑 가디언 파트너십(Digital Wallet Guardian Partnership)과 같은 협력을 통해 자사의 신뢰할 수 있는 AI 역량을 사회와 공유하고 있다.
이 파트너십은 앤트인터내셔널뿐만 아니라 홍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e-월렛인 알리페이HK와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선호되는 e-월렛인 TNG eWallet의 협력으로 글로벌 월렛 결제 보호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앤트인터내셔널 위기 관리 및 사이버 안보 총괄 매니저 티앤이 장(Tianyi Zhang)은,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신뢰할 수 있는 AI는 AI의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앤트인터내셔널은 산업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AI를 위한 위기 관리 프레임워크를 제작하는 동시에 AI 자체를 활용하여 우리의 위기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양방향 전략이 금융 AI의 책임 있는 성장을 이끄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는다"고 전했다.
whitss@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