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보틀 15일 명동입구에 명동 카페 오픈
태오양스튜디오팀,드러나지 않는 스피커 채택
리복스 인비지블 스피커, 숨겨있으나 완벽 음향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전세계적으로 마니아층이 확산되고 있는 블루보틀 커피가 서울 명동에 아홉 번째 매장을 열었다. 지난 15일 오픈한 블루보틀 명동 카페는 국내 1호점인 성수 카페(2019년 5월)를 시작으로 삼청, 역삼, 압구정, 한남, 광화문, 여의도, 제주를 잇는 매장이다.
[서울 뉴스핌] 블루보틀 코리아가 서울 중구 명동입구에 새로 선보인 블루보틀 명동 카페. 바쁜 도시인을 위해 좌석 없는 온더고 매장 형태로 조성됐다. 공간 디자인을 맡은 태오양스튜디오의 양태오 디자이너는 산뜻하고 미니멀한 공간디자인을 선보였다. 이를 위해 오디오용 스피커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리복스 인비지블 스피커'가 채택됐다. 벽면 속에 설치된 스피커는 그러나 완벽한 음향을 선사하고 있다. 2022.12.19 art29@newspim.com |
블루보틀 코리아는 서울의 대표적 도심인 명동 카페를 기존 카페와는 달리 좌석이 없는 '온더고(on the go)' 형태로 조성했다. 업체측은 "빠른 속도감을 지닌 명동에서 잠시 쉬어가며 새로운 문화를 공유하고, 빠르게 커피를 포장해가려는 고객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온더고 형식을 취했다"고 밝혔다. 메뉴도 콜드브루와 에스프레소를 기반으로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커피와 음료 중심으로 짰다. 명동점 오픈을 기념해 익스클루시브 음료인 '놀라 스파이스'와 명동 카페 한정으로 초콜릿과 커피로 코팅한 한국식 팝콘 '화이트 모카 강냉이'를 선보인다.
[서울 뉴스핌] 스위스의 오디오명가 리복스의 인비지블 스피커 INV80. 프랑스, 스위스 등지의 특급호텔과 최고급 스파 등에 설치돼 호평을 받고 있다. 최근 오픈한 블루보틀 명동 카페에 국내 최초로 설치된 모델이다. [사진=리복스코리아] 2022.12.19 art29@newspim.com |
블루보틀 명동 카페의 공간디자인은 태오양스튜디오의 양태오 디자이너가 맡았다. 그는 바깥의 경치를 집 안에서 끌여들여 즐기는 한옥의 '차경(借景)'을 모티프로,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운 공간디자인을 시현했다. 큰 길 쪽으로 난 통창을 통해 거리 풍경을 실내에서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것. 흰색과 푸른색 두가지 색상만으로 미니멀하고 간결한 카페 공간을 설계한 디자인팀은 "카페 내에 음악은 흘러나오지만 스피커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스위스의 하이엔드 오디오시스템인 '리복스(Revox)'의 '보이지 않는 스피커'(Invisible Speaker)가 최종 채택됐다.
스위스의 오디오명가 리복스는 다양한 종류의 스피커를 선보이고 있는데, 이번에 블루보틀 명동 카페에 설치된 기종은 어디서도 보이지 않는 '리복스 인비지블 스피커'다. 이 스피커는 외부에 그릴이 노출되는 기존의 매립형 스피커와는 달리, 벽 속에 모든 것이 설치되는 방식으로 마감되기 때문에 스피커가 완벽히 숨겨지는 것이 특징이다. 특이한 것은 겉으로는 스피커가 드러나지 않아도 음향만은 일반 스피커와 똑같이 완벽하게 플레이된다는 점이다. 때문에 이 스피커가 설치된 공간을 찾은 이들은 "스피커는 전혀 안 보이는데 어디서 이 근사한 음악이 나오는 거냐?"고 궁금해 하곤 한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스위스의 오디오명가 리복스의 인비지블 스피커 INV80, 미니멀한 공간을 위해 스피커가 겉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실내 인테리어를 디자인하는 예가 늘면서 리복스 인비지블 스피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오픈한 블루보틀 명동 카페에 이 스피커가 최초로 설치됐다. [사진=리복스코리아 2022.12.19 art29@newspim.com |
이 스피커는 디자인에 완벽도를 추구하는 세계적인 인테리어 전문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이미 유럽에서는 프랑스, 스위스 등지 5성급이상 특급호텔과 최고급 스파 등에 설치돼 있다. 한국에서 리복스 인비지블 스피커'가 설치된 것은 블루보틀 명동점이 최초다.
명동점 오프닝 리셉션에 참석했던 블루보틀코리아 대표는 처음에는 보이지 않는 스피커의 음질에 반신반의했으나 음악이 플레이되자 뛰어난 해상도의 하이엔드 오디오급 음질에 깜짝 놀라며 찬사를 표했다. 블루보틀 명동 카페에 설치된 리복스 인비지블 스피커는 80와트의 출력을 가진 '리복스 INV80'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리복스(Revox) 한국 공식웹사이트와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블루보틀 커피는 지난 2002년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에서 창업한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로 미국은 물론 한국, 일본, 중국, 홍콩 등 전세계 주요도시에 100여 곳이 넘는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art2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