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10억 달러 이상 암호화폐 프로젝트 100개… 2달 새 2배↑
마이크로스트레티지, 253 BTC 추가 매입
[서울=뉴스핌] 고지훈 기자 = 코인게코에 따르면 시가총액 10억 달러 이상 암호화폐 프로젝트 수가 100개를 돌파했다. 이는 2월 모니터링 결과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준이다.
지난 2월 6일 기준 시가총액 10억 달러 이상 암호화폐 프로젝트 수는 55개였다. 이와관련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는 "디파이, NFT, 오라클 등이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분야"라고 평가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253 BTC 추가 매입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레티지 CEO가 트위터를 통해 253 BTC를 추가 매입했다고 밝혔다. 매수가는 5만 9339 달러다.
마이클 세일러 트위터 |
◆그레이스케일 "BTC ETF 출시 승인 위해 100% 주력"
그레이스케일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비트코인 투자 신탁 GBTC를 ETF 상품으로 전환하는 데 100%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레이스케일 측은 "그레이스케일은 2013년 GBTC를 출시하고 투자자들에게 디지털 자산 투자를 경험할 수 있는 모델을 개척했다. GBTC는 미국 증권 당국(SEC)에 보고하는 첫 BTC 신탁이었으며, 이후에는 ETH 신탁을 출시했다. 그레이스케일의 목표는 당국의 허용 하에 이를 ETF로 전환하는 것이다. 그레이스케일은 2016년 BTC ETF를 처음 신청했고, 2017년 대부분을 당국과 소통하는 데 시간을 보냈다. 기존의 BTC ETF를 신청한 회사들과 달리 신청 방식, 분류 등 측면에서 그레이스케일은 자신이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유투데이 등 미디어가 그레이스케일이 SEC에 ETF 출시 승인을 요청하는 문건을 제출했다고 보도했으나, 코인니스 팩트체크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제출된 문건에는 ETF 출시 신청이 아닌, 투자 신탁 블로그 업로드와 관련된 정보 업데이트 내용이 담겼다.
◆보그 "구찌 등 유명 브랜드, NFT 출시 검토 중"
유명 패션 잡지 보그 산하 미디어 보그비즈니스가 블록체인 플랫폼 룩소(Lukso) 창업자의 제보를 인용 "구찌 등 유명 패션 브랜드가 대체불가토큰(NFT)을 출시하는 것은 시간 문제다. 다수의 명품 패션 브랜드가 NFT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5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마졸리 에르난데스 룩소 창업자는 "유명 패션 브랜드들의 NFT 출시는 누가 먼저 방아쇠를 당기는가에 대한 문제다. 이들 명품 브랜드들은 전자상거래 트렌드에 뒤처졌다는 것을 인식하고, 블록체인과 같은 신기술을 실험해보겠다는 의지가 강하다"고 설명했다.
◆인도 메이저 암호화폐 거래소, 서버 장애.. 역대 최대 거래량 발생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인도 메이저 암호화폐 거래소 와지르X(WazirX)가 일요일(현지시간) 4시간 이상 시스템 장애를 겪었고, 180만 이용자 중 일부 이용자의 자산이 0으로 표기되는 일이 발생했다. 월요일 새벽(한국시간) 와지르X 측은 "서버가 한계에 도달했다"며 "시스템 장애 이전 역대 최대 거래량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로부터 4시간여 이후 자산이 0으로 표기되는 오류가 복구되고 주문취소 기능이 활성화 됐지만 여전히 거래는 불가능하다고 와지르X CEO는 전했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