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암호화폐 월간 거래량, 2개월 연속 1조 달러 돌파
NFT 주간 거래량, 2월 중순 최대치 이후 감소세
[서울=뉴스핌] 이지연 기자 =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3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발생한 거래량이 2월에 이어 2개월 연속 1조 달러를 돌파했다. 3월 암호화폐 현물 거래량은 총 1.17조 달러로, 2월 1.223억 달러 대비 약 5% 감소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발생한 거래량 중 65%는 바이낸스, 18% 후오비, 15%는 OKEx에서 나왔다. 또 3월 법정통화를 통한 암호화폐 거래량은 총 4,651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중 코인베이스가 22%, 업비트가 21%, 크라켄이 11%를 점유했다.
◆NFT 주간 거래량, 2월 중순 최대치 이후 감소세
더블록에 따르면 NFT(대체불가토큰) 주간 거래량과 기타 지표가 2월 중순 최대치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감소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명인들은 계속해서 NFT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2월 21일 NFT 주간 거래량은 1.964억 달러를 기록하며 최대치에 달했다. 이중 1.253억 달러(64%)가 NBA탑샷에서 발생했다. 그로부터 6주 뒤인 3월 28일 NFT 주간 거래량은 3432만 달러까지 떨어졌다. NBA탑샷 거래량은 여전히 전체 NFT 거래량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지만, NBA탑샷 거래량은 자체 최대치의 12%인 1523만 달러까지 줄었다. NBA 탑샷 주간 사용자 수도 3월 21일부터 3월 28일까지 70% 감소했다. 최근 몇 주간 이 플랫폼 사용자가 전체 NFT 플랫폼 사용자의 90% 이상을 차지했기 때문에 주목할 만한 지표다. 미디어는 NFT 주간 거래량, 사용자 수, 거래수 모두 감소하고 있지만 피크(꼭지)를 찍었다고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덧붙였다.
더블록 |
◆美 유명 랩퍼 스눕독 "비트코인 열풍, 일시적인 유행 아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미국 유명 랩퍼 스눕독이 최근 한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열풍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미래는 바로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암호화폐 인기에 불이 붙었을 때 기름을 부어줬을 뿐 이는 지나가는 현상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 그는 이날 "대체불가토큰(NFT)을 통해 리스너와 아티스트가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 NFT을 통해 내 메세지를 필터링하는 플랫폼이나 중개인을 거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팬들은 아티스트로부터 독창적이고 고유한 작품을 소유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밈블윔블 프로토콜 개발자 "LTC, 4분기 밈블윔블 활성화 전망"
프라이버시 강화 프로토콜 밈블윔블의 개발자 데이비드(David)가 공식 채널을 통해 "라이트코인(LTC, 시총 9위)은 올 4분기 밈블윔블 프로토콜을 활성화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처음 라이트코인 전용 밈블윔블 프로토콜 코드 감사를 맡길 때도 libmw는 15만 줄에 달하는 코드 분량이었다. 작업량이 엄청났다. 개인적으로 MWEB(밈블윔블)이 큰 타격을 입을만한 공격을 받진 않을 것이라 확신하지만, 최근 Grin 프로토콜이 입은 공격 피해에 불안을 느꼈다. 따라서 더이상 코드 완성에 기한을 두지 않을 것이며, 언제든 코드 개선이 가능한 형태를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LTC는 현재 4.09% 오른 215.2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실리콘밸리 대표 VC, NFT 컨텐츠 플랫폼 '캐논' 출시
실리콘밸리의 대표적인 VC 안데르센 호로위츠(a16z)가 NFT 컨텐츠 플랫폼 캐논(Canon)을 출시했다고 공식 채널을 통해 밝혔다. NFT 캐논은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 개발자, 기업 및 기관들에게 NFT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에 대한 설명부터 NFT 생성, 수집, 사용에 이르는 다양한 자료를 큐레이팅해 놓았다.
◆패리스 힐튼 "비트코인이 미래다"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기업가이자 셀럽 패리스 힐튼이 지난 4월 1일 CNBC 클로징 벨(Closing Bell) 인터뷰에서 자신이 비트코인 보유자(비트코이너)임을 밝히고 NFT(대체불가토큰)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다. 그는 "나는 항상 혁신가가 되는 것을 좋아했다. 2020년 3월 처음으로 NFT에 뛰어들어 NFT 자선상을 받기도 했다. 지난 몇 달간 NFT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은 매우 흥미로웠다"며 "몇 주 내에 NFT 드랍을 목표로 멋진 아티스트들과 협업 중이다. 나는 그 기술에 매료됐다"고 말했다. 클로징 벨 앵커가 비트코인 투자자냐고 묻자 힐튼은 "그렇다. 그것(비트코인)에 대해서도 매우 흥분된다. 비트코인은 미래다"라고 답했다. 지난 3월 중순 코인니스는 패리스 힐튼 트윗을 인용, 그가 트론에서 NFT 발행을 예고했다고 전한 바 있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