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파이넥스·테더, 뉴욕 검찰총장실과 1850만 달러에 합의
스퀘어 캐시앱, 4Q BTC 매출액 17.6억 달러
[서울=뉴스핌] 이지연 기자 = 더블록에 따르면 비트파이넥스, 테더가 뉴욕 검찰총장실(NYAG)과 1850만 달러에 합의했다. 합의의 일환으로 테더는 자발적으로 NYAG, 대중에게 분기별로 USDT 준비금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고, NYAG는 이 제안에 동의했다. NYAG는 합의서에서 비트파이넥스가 최근 테더에 대출금을 상환한 사실을 인정했다. Jason Weinstein 비트파이넥스, 테더 고문은 "테더가 준비금 없이 USDT를 발행하거나 암호화폐 가격을 조작한 사실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비트파이넥스, 테더의 법률고문 스튜어트 호그너는 합의금에 대해 "비트파이넥스, 테더가 이 문제를 뒤로 미루고 사업에 집중하려는 의도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비트파이넥스, 테더는 2019년 중반부터 NYAG와 법적 분쟁을 해왔다. 당시 NYAG는 비트파이넥스가 테더 자금을 이용해 약 8.5억 달러의 손실을 은폐했다고 주장했었다. 한편 NYAG에 따르면 뉴욕에서는 비트파이넥스, 테더의 가상화폐 거래를 할 수 없다.
◆스퀘어 캐시앱, 4Q BTC 매출액 17.6억 달러
더블록에 따르면 스퀘어(Square) 비트코인 거래 주요 허브인 결제 어플리케이션 캐시앱(Cash App)의 2020년 4분기 BTC 매출액이 17.6억 달러를 기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스퀘어의 BTC 매출총이익은 4,100만 달러다. 2020년 한해 스퀘어의 BTC 매출액은 45.7억 달러로 전년대비 약 9배 증가했다. BTC 매출에 따른 연간 총이익은 9,700만 달러다. 이밖에 스퀘어는 보고서를 통해 최근 3,318 BTC를 추가 매수했다고 밝혔다. 이는 1.7억 달러 규모다. 앞서 지난해 10월 스퀘어는 4,709 BTC(5,000만 달러 규모)를 매수한 바 있다.
더블록 |
◆스퀘어, 1월 한 달 신규 BTC 이용자 100만명 증가
미국 모바일 결제 서비스 스퀘어가 23일(현지시간 ) 지난 1월 한달 신규 BTC 서비스 이용자가 약 100만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날 스퀘어는 4분기 실적을 발표, 3318 BTC를 추가 매입했다고 밝혔다.
◆트위터 잭 도시, BTC 연구 비영리 기관 브링크에 1 BTC 기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트위터 CEO 잭 도시(Jack Dorsey)가 최근 BTC 연구 비영리 기관 브링크(Brink)에 1 BTC를 기부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현재 11.04% 내린 47,455.1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브링크는 BTC 관련 교육 및 연구를 담당하는 비영리 단체로, 국세청으로부터 비영리 단체 세금 면제 신청인 '501(c)(3)'를 승인받았다.
◆북미 첫 BTC ETF, 거래 1주일 만에 운용 규모 5.64억 달러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캐나다 자산운용회사 퍼포스 인베스트먼트(Purpose Investments)의 BTC ETF의 운용 규모가 거래 1주일 만에 5.64억 달러까지 증가했다. 북미 첫 BTC ETF인 퍼포스 ETF는 첫 거래일 1시간 만에 8,000만 달러 이상의 거래량을 기록한 바 있다.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기준 퍼포스 ETF는 8,288 BTC를 보유하고 있다. 전날인 22일 하루동안 2,251 BTC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에릭 발츄나스(Eric Balchunas)는 "퍼포스 ETF의 운용 자산 규모가 이번 주 안에 1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해당 ETF의 주식 코드는 BTCC로, 캐나다 최대 거래소인 토론토증권거래소(TSX)에서 거래된다. 퍼포스 인베스트먼트는 ETF, 뮤추얼펀드 전문 자산운용사로, 총 운용자산(AUM)은 100억 달러 규모로 알려졌다.
◆'머니트리' 아크인베스트 CEO "BTC, 건강한 조정 보게 되어 기쁘다"
최근 월스트리트에서 가장 핫한 인물인 아크 인베스트의 캐시 우드 CEO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이 타이밍에서 건강한 조정을 보게 되어 기쁘다. 우리는 비트코인에 상당히 긍정적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어떤 시장도 한 순간에 만들어지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아크 인베스트의 비트코인 추가 매입 여부에 대해서는 답을 하지 않았다. 테슬라의 초기 투자자인 캐시 우드 CEO는 최근 글로벌 ETF 시장의 신흥 강자로 꼽히며 머니 트리(Money Tree)로 불리고 있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