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저자인 이한세 박사와 연구팀이 전국 34곳 실버타운을 직접 방문해 입주 보증금, 월 생활비, 시설, 입주민 분위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640페이지 분량의 '실버타운 사용 설명서'는 실버타운 선택부터 입주 후 생활까지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며, 실버타운 내부 사진과 저자 리뷰를 통해 생생하고 깊이 있는 내용을 전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실버타운 사용설명서' [사진 = 골드북스 제공] 2024.12.05 oks34@newspim.com |
1부 '실버타운 100문 100답'을 통해 실버타운의 개념, 분양형과 임대형 차이, 입주 비용 및 보증금 반환 제도, 입주민 텃세 등 독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실질적인 답변을 제공한다. 또한 도심형과 전원형, 종교적 배경, 애완동물 동반 가능 여부 등 특성별로 실버타운을 소개해 독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실버타운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2부는 34곳 실버타운의 입주 비용, 월 생활비, 의료 서비스, 편의시설, 입주민 특성 등을 항목별로 정리한 상세 분석과 현장 사진을 포함한다. 각 실버타운의 설립 배경, 운영사의 진정성, 장단점을 다룬 저자 리뷰는 단순히 외형적 시설을 넘어 실버타운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예컨대 겉은 화려하지만 운영이 부실한 곳과, 작지만 진정성 있는 커뮤니티가 돋보이는 실버타운을 구별할 수 있도록 가이드한다.
2025년은 한국 실버타운 시장의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롯데와 엠디엠플러스 등 대기업이 시장에 진입하며 대규모 실버타운들이 입주를 앞두고 있다. 롯데의 VL르웨스트(810세대), 엠디엠플러스의 백운호수 푸르지오(536세대) 등 총 2,260세대 규모의 신규 임대형 실버타운이 2025년 문을 열 예정이다. 이 책은 홍보자료나 SNS 정보와는 차별화된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제공하며, 실버타운 입주를 고려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oks3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