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교과서만 수록된 지엽적 내용 배제"
"시대 상황 맞춰 문항 지문 활용·구성"
[서울=뉴스핌] 조승진 기자 = 대학수학능력시험 주관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6일 시행된 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한국사 영역과 탐구영역에서 교과과정 내 출제가 이뤄졌다며 EBS와 연계 문항을 공개했다.
평가원은 '한국사·탐구영역 출제방향' 자료에서 각 영역별 출제 기본방향과 범위, EBS교재와 연계 내용 등을 밝혔다.
평가원에 따르면 모든 수험생이 응시해야 하는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해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했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여고에서 열린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에서 고3 수험생들이 답안지를 받고 있다. 2023.09.06 photo@newspim.com |
주로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고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출제했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했다.
문항 유형은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이다.
평가원은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EBS와 연계된 교재 문항은 한국사 3번, 4번이다.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했다. 문항은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와 연계된 일상 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됐다.
한국사 영역과 동일하게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된 지엽적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했다.
EBS 연계 교재 문항은 윤리와 사상 14번, 한국 지리 18번, 세계사 5번, 사회문화 6번이다.
과학탐구영역에서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해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했다.
EBS 연계 방식은 연계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연계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활용했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11월16일) 전 마지막 모의평가가 실시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2023.09.06 photo@newspim.com |
EBS와 연계된 교재 문항은 물리학Ⅰ 10번, 화학Ⅰ 11번, 생명과학Ⅰ 18번, 지구과학Ⅰ 2번이다.
직업 탐구 영역은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다.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이나 기술적으로 변했거나 전공 관련 각종 법률, 규칙, 기준 및 용어 등이 현재와 다른 경우 최근 내용을 반영해 출제했다.
특히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근로관계 내용을 측정하는 문항의 경우에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등의 법률에 근거해 출제했다.
EBS와 연계된 교재 문항은 성공적인직업생활 2번, 농업기초기술 19번, 공업일반 8번, 상업경제 10번, 수산해운 산업 기초 7번, 인간발달 1번이다.
공통으로 한국사 영역과 탐구영역은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 순서와 문항 난이도를 고려해 부여했다.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2점 혹은 3점이다.
chogiza@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