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뉴스핌] 남경문 기자 = 류명열 김해시의회 의장은 2일 "김해의 100년을 대비하는 민생안정과 경제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류 의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제9대 김해시의회는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보여주신 시민여러분의 선택을 존중하고, 받들어 과거 어느 해 보다 숙연한 자세로 새해를 맞이하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류명열 김해시의회 의장[사진=김해시의회] 2023.01.02 |
그는 "저와 24명의 의원들은 신뢰와 책임, 소통하는 김해시의회를 제9대 김해시의회의 슬로건으로 제정해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통해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고 책임지는 의원이 되겠다는 다짐과 함께 신발 끈을 고쳐 매고 새롭게 출발할 준비를 마쳤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2년 만에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시행으로 한층 더 강화된 자치분권과 주민주권 제도가 시행된 지도 벌써 1년의 시간이 흘렀다"며 "2023년은 새로운 제도가 본격적으로 정착하는 핵심적인 한 해가 될 것입니다. 개정된 법제도가 올바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주민복리 증진을 위해 홍태용 시장과 함께 김해공공의료원 및 동북아 물류플랫폼 중심도시 선정, 김해혁신연구원 설립, 비음산 터널 개통 등 지역의 숙원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류 의장은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새해 복(福)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 드린다"고 했다.
다음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제9대 김해시의회의 출범에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시고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3년은 지혜롭고 영리한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예로부터 토끼는 번영과 풍요를 상징하는 동물로 알려져 있는데, 새해에는 시민 여러분 모두 검은 토끼의 기운을 받아 재물은 번창하고, 어려움은 슬기롭게 극복하는 한 해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2022년을 되돌아보면, 끝날 것 같던 팬데믹 사태도 지속이 되고, 예상치 못한 기록적인 집중호우와 이태원 참사, 부동산과 주가 하락, 세계적인 저성장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3중고를 맞아 전례 없는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힘든 한 해를 보내신 시민여러분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제20대 대통령 선거,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있었습니다. 새롭게 구성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에서도 정국을 안정시키고 경제발전을 도모하라는 국민여러분의 준엄한 명을 받들어 다가올 도전에 충분히 준비하며 2023년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제9대 김해시의회는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보여주신 시민여러분의 선택을 존중하고, 받들어 과거 어느 해 보다 숙연한 자세로 새해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저와 24명의 의원들은 '신뢰와 책임, 소통하는 김해시의회'를 제9대 김해시의회의 슬로건으로 제정하여,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통해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고 책임지는 의원이 되겠다는 다짐과 함께 신발 끈을 고쳐 매고 새롭게 출발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32년 만에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시행으로 한층 더 강화된 '자치분권'과 '주민주권' 제도가 시행된 지도 벌써 1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2023년은 새로운 제도가 본격적으로 정착하는 핵심적인 한 해가 될 것입니다. 개정된 법제도가 올바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주민복리 증진을 위해 시장님과 함께 김해공공의료원 및 동북아 물류플랫폼 중심도시 선정, 김해혁신연구원 설립, 비음산 터널 개통 등 지역의 숙원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안전, 보건, 의료 뿐 만 아니라 김해의 100년을 대비하는 민생안정과 경제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새해 복(福)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news234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