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1월 21일 오전 08시51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성된 콘텐츠로 원문은 1월20일 블룸버그통신 기사입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일론 머스크와 라이언에어 홀딩스(RYAAY) 간의 온라인 난투극이 2주째 접어들면서, 세계 최고 부자인 머스크가 이 항공사의 최고경영자와 충돌한 뒤 다시 한번 항공사 인수 아이디어를 내비쳤다.
머스크는 월요일 X에 자신이 라이언에어를 인수해야 하는지, 그리고 라이언을 정당한 통치자로 복원해야 하는지를 묻는 여론조사를 게시했다. 이날 오전 일찍 그는 저가 항공사가 게시한 글에 답변하며 그들을 사는 데 얼마가 들지 물었고, 1984년 고 토니 라이언이 공동 창업한 이 항공사의 오랜 CEO이자 대중적 얼굴인 마이클 오리어리를 해고하라고 다시 요구했다.

거침없는 발언으로 유명한 두 리더 간의 불화는 지난주 오리어리가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인터넷을 저가 항공사 전체 항공기에 설치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겠다고 밝힌 뒤 터졌다. 오리어리는 객실 지붕에 장착되는 안테나의 무게와 항력으로 인한 연료 비용을 이유로 들었다.
머스크는 이후 오리어리가 잘못된 정보를 갖고 있다고 말했고, 오리어리는 이에 대응해 억만장자를 바보라고 불렀다.
오리어리는 화요일 오후 항공사의 X.com 계정을 통해 반격했다. 그는 수요일 더블린 기자회견에서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발작을 다루고 벗기겠다고 말했다. 후속 게시물은 약 20달러부터 시작하는 10만 좌석을 제공하는 대형 바보 좌석 세일을 광고했다. 게시물은 대형 바보들이라고 표시된 받침대 위에 서 있는 두 사람의 만화 버전을 보여줬다.
라이언에어 주가는 더블린 거래에서 1.2% 하락했다. 라이언에어의 시가총액은 약 300억유로 350억달러로, 유럽 최대 항공사 그룹인 도이체 루프트한자(DLAKY)의 3배 규모다.
머스크의 전기차 제조사인 테슬라(TSLA) 주가는 뉴욕시간 오후 2시 50분 기준 3.7% 하락한 421.14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투자자들이 CEO가 기존 사업에 집중하기를 선호한다는 최신 신호다.
라이언에어를 현재 운영하고 있는 참을 수 없고 특수한 도움이 필요한 침팬지는 회계사다라고 머스크는 나중에 게시했다. 비행기가 어떻게 나는지조차 모른다.
수십 년에 걸쳐 회사를 이 지역 최대 저가 항공사로 키운 오리어리는 항공사의 상위 10대 주주 중 한 명이다. 그는 최근 주가에 대한 특정 성과 지표를 달성한 것에 대해 대규모 보너스 패키지를 받았다. 주가는 작년에 55% 상승했다.
이 갈등은 머스크의 인공지능 챗봇 그록이 X에서 사람들의 비동의 성적 이미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는 보도 이후 강화된 감시를 받고 있는 가운데 발생했다. 아일랜드는 올해 후반 유럽연합 의장국 지위를 이용해 유럽 법률에서 AI 이미지 남용 문제를 다룰 예정이라고 아일랜드 언론이 월요일 보도했다.
트위터 선례
라이언에어를 향한 머스크의 당신을 사는 데 얼마가 들까요? 게시물은 2017년의 운명적인 소셜미디어 교환을 연상시켰다.
그해 12월 트위터를 사랑한다고 게시한 후, 한 기자가 농담으로 그가 트위터를 사야 한다고 제안했다. 얼마죠?라고 머스크가 답했다.
그는 거의 5년 후 이 대화를 다시 언급하며, 일방적인 인수 제안을 한 지 며칠 후 거꾸로 된 웃는 이모티콘을 게시했다.
EU 규정은 유럽 항공사가 EU 국민에 의해 과반 소유되고 통제되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작년 라이언에어 이사회는 비EU 국민이 유로넥스트 더블린에 상장된 보통주와 나스닥의 예탁증권을 매수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라이언에어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러한 소유권 제한이 위반되었다는 우려가 있을 경우 라이언에어는 특정 주식 추적 지수에서 제외될 수 있다.
머스크는 특히 소셜미디어에서 경영진과 기업에 대한 비판에 있어 직설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트위터 인수 과정에서 그는 회사 운영과 당시 CEO가 내린 결정에 대해 빈번히 불만을 표출했다. 머스크는 결국 트위터를 440억달러에 인수했고 고위 경영진을 포함한 직원들을 해고했다.
과거 여론조사들
머스크는 과거 테슬라가 전기차 결제 수단으로 도지코인을 받아들여야 하는지부터 자신이 자동차 제조사 지분 일부를 매각해야 하는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에 대해 팔로워들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그는 2021년 말 회사 주식을 실제로 매각했다.
이듬해 당시 여전히 트위터였던 회사의 지분을 취득한 후, 그는 사용자들에게 트윗을 편집할 버튼을 원하는지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회사가 샌프란시스코 본사를 노숙자 쉼터로 전환해야 하는지 물었으며, 트위터가 단편 동영상 서비스 바인을 복원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구했다.
회사 수장직에서 물러나야 하는지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지 수개월 후, 머스크는 2023년 5월 린다 야카리노를 CEO 후임자로 고용했다.
항공사를 인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브리티시 에어웨이스 소유주인 IAG SA(ICAGY)는 경쟁 우려로 2024년 스페인 항공사 에어 유로파 인수 계획을 포기했고, 스피릿 에비에이션 홀딩스(SAVE)와 프론티어 그룹 홀딩스(ULCC)는 합병 시도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bernard0202@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