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영상 정보 요약·하이라이트 등 직관적 기능 강화
유튜브 영상도 문장 단위로 스크립트 요약·재생
북마크·질문 생성 등 탐색 편의성 향상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이스트소프트는 21일, 자사의 AI 검색 엔진 서비스 '앨런(Alan)'의 기능을 웹 브라우저에 최적화한 '앨런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확장 프로그램은 구글, 네이버, 줌닷컴 등 주요 검색 사이트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네이버 웨일 등 크롬 기반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플로팅 위젯(Floating Widget) 형태로 작동해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을 높였다.
사용자는 웹 페이지 상에서 앨런을 실행하면 페이지 내용을 3줄 요약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핵심 문장은 하이라이트 처리돼 시각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주제와 관련된 심화 질문을 자동 생성해 정보 탐색을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도록 구성됐다.
![]() |
[사진=이스트소프트] |
이 밖에도 '요약', '번역', '쉽게 읽기' 기능을 버튼 형태로 제공해 클릭 한 번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검색한 내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북마크 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특히, 기존 웹과 앱 버전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유튜브 영상 요약 기능'이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도 지원된다. 영상의 핵심 내용을 스크립트 형태로 제공하며, 사용자는 특정 문장을 선택해 해당 부분을 직접 재생할 수 있다. 스크립트를 기반으로 추가 질문도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웹 검색으로 확장해 더 풍부한 답변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스트소프트 측은 "더 많은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앨런을 경험할 수 있도록 크롬 확장 버전을 출시했다"며 "혁신적인 AI 검색 기능을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앨런은 웹과 앱(PC, 모바일) 기반의 크로스 플랫폼 서비스로, 빠른 응답의 'Alan V3', 추론 중심의 'R1', 심층 분석이 가능한 '딥 리서치' 등 다양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또, 민감한 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특화 모드 '알약xLLM'도 제공한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