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목소리 정책 반영... 민의 대변 큰 역할 할 것' 다짐
[포천=뉴스핌] 박동화 기자 =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은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무엇보다 포천시민의 행복을 위해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서 의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항상 포천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의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쳐 의정활동에 임할 것"이라며 "시민의 대표로서 집행부를 견제하고 민의를 대변하는 더욱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의원 모두는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이라며 "기회의 땅 포천에서 시민과 함께 희망을 만들어가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시민이 맡겨 준 책무에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의 2024년 신년사 전문이다.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 [사진=포천시의회] 2023.12.31 ftbodo@newspim.com |
존경하고 사랑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2024년 '청색 용띠의 해'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포천시민 모두의 삶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며, 포천시가 번영하고 발전하는 값진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제6대 포천시 의회가 원활하게 의정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되돌아보면 지난해는 그동안 우리 일상생활을 모두 후퇴시켰던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해나가는 한해였습니다. 많은 분야에서 평온한 일상으로의 복귀를 이루어 냈지만 전 세계적인 고금리와 고물가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와 글로벌 안보리스크 등 불안한 국내‧외 정치‧경제상황은 시민 여러분의 삶에 큰 어려움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의 역대급 세수 부족으로 올해도 경제 상황이 녹록하지 않고, 대내외적 경제 위기 속에서 경기 침체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우리 시민의 경제생활도 더 힘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포천시의회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 경제와 민생을 다시 살리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인 한해였습니다.
제6대 포천시의회는 지난 한해 동안 포천시 아동의 빈곤예방 및 지원 조례, 포천시 착한 가격업소 지정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포천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조례, 포천시 경계성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 조례, 포천시 빈집 정비 지원 조례, 포천시 청년 창업 지원 조례를 의원 발의해 제정하는 등 시민들의 복지향상과 민생안정을 위해 적극 노력했습니다.
경기 남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료 인적 인프라가 열악한 경기 북부지역의 공공의료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대진대학교 의과대학 신설 및 의대 정원 배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고, 지난 10월 발생한 로드리게스 사격장 소총 사격 훈련 중 발생한 피탄사고에 대한 공동입장문을 통해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으로 지난해 제정된 포천시 주민 조례 발안에 관한 조례를 통해 시민께서 직접 제안한 포천시 인문도시 조성 조례를 처음으로 제정하는 등 민의를 대변하는 의회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2024년에도 우리 포천시의회는 포천시민의 행복을 위해 온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항상 포천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의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쳐 의정활동에 임할 것이며, 시민들의 대표로서 집행부를 견제하고 민의를 대변하는 데 더욱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나아가겠습니다.
새해에도 우리 포천시의회 의원 모두는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기회의 땅 포천에서 시민과 함께 희망을 만들어가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시민 여러분께서 맡겨 주신 책무에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의회 본연의 기능이지만 우리 시가 당면한 현안 사항에는 집행부와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며,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시민이 우선이 되고, 시민이 행복한 포천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더욱 힘써 나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포천시민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바라며, 소망하신 모든 일이 성취되기를 다시 한번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포천시의회 의장 서과석
ftbod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