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 태백시는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태백 URL 성공적 추진 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공개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김현권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위원회 위원장, 조성돈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 관련 분야 전문가 및 시민 약 150명이 참석했다.
![]() |
| '태백 URL 성공적 추진 방안 전문가 포럼'.[사진=태백시] 2025.11.26 onemoregive@newspim.com |
이번 포럼은 태백 URL 사업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 공유와 시민의 생각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전문가 발표에서는 태백 URL 사업 부지 개황, URL의 필요성과 추진 방향, 해외 URL 운영 사례, 주민 소통 방안, 경제적 파급 효과 등이 다뤄졌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시민의 적극적 관심과 사업자의 지역 상생 및 소통 노력이 사업 성공의 핵심이라는 데 의견이 모였다. 참석한 시민들은 사업에 대한 기대와 예비타당성조사 진행 경과, 지역 상생 방안 등을 질의하며 빠른 사업 착수를 요청했다.
한 시민은 "국내외 저명 전문가들이 모여 사업 내용과 지역 관심 사항을 공유하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태백 URL 사업이 조속히 착수될 수 있도록 주민이 앞장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태백시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통해 시민들의 기대와 염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백 URL 부지 선정 과정에 대한 의견을 제기했던 한국원자력학회는 태백시의 공식 요청에도 불구하고 포럼 당일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onemoregive@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