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리학 및 약학분야 세계 상위 20% 수준의 '국제 나노의학 저널' 게재
자체 개발한 마이크로버블 추출법 적용해 항염 및 항산화 효과 극대화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독자적 천연 미생물 기반 혁신 소재 개발 전문기업 제이투케이바이오는 자사의 향부자 소재에 대한 강력한 항염 및 항산화 효능을 규명한 논문이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급 국제 학술지 '국제 나노의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Nanomedicine)'에 게재됐다고 11일 밝혔다.
향부자는 뛰어난 항염 및 항산화 효능으로 인해, 국내를 포함해 인도, 중국, 일본에서 통경, 건위, 진통, 진경, 행기 등의 용도로 전통적으로 널리 사용되어 온 약재다. 다만, 일반적인 추출법을 통한 정유 형태에서는 수용성 환경에 대한 용해도와 안정성이 낮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기 어렵고 유효 성분 함량이 낮아 활성을 쉽게 잃는 단점이 있다.
이번에 효능이 규명된 향부자 소재는 미세 기포를 활용한 제이투케이바이오의 독자 개발 기술 '마이크로버블' 추출법을 적용한 것이다. 회사는 한국세라믹기술원의 성대경 박사 연구팀과 협력해 향부자의 주요 항염 및 항산화 유효 성분인 α-시페론(α-cyperone)의 함량을 극대화하고 피부에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안정화 기술을 선보였다.
제이투케이바이오의 마이크로버블 추출 공법. [사진=제이투케이바이오] |
제이투케이바이오의 배준태 연구소장은 "마이크로버블 추출법에 대한 혁신적인 기술력뿐만 아니라 제이투케이바이오의 연구 역량에 대해서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획기적인 화장품 원료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는 약리학 및 약학분야에서 전세계 상위 20%에 속하는 '국제 나노의학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Nanomedicine, 5년 평균 영향력 지수 7.5)'이다. 회사는 향후에도 논문 게재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추진 중인 연구 활동 결과에 대한 공신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nylee5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