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카드, 아태 지역서 암호화폐 결제카드 출시
스위스 증권 거래소 산하 암호화폐 거래소, 이르면 이달 말 출범
美 자산운용사 뉴버거버만, 블록파이와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서울=뉴스핌] 고지훈 기자 = 스위스 증권 거래소 운영사 식스(SIX) 그룹 산하 암호화폐 거래소인 식스 디지털 거래소(SDX)가 이달 말에 출범할 예정이라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마스터카드, 아태 지역서 암호화폐 결제카드 출시
마스터카드 아시아태평양 공식 트위터 계정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암호화폐 연동 결제카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카드는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즉시 전환해주며 모든 마스터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마스터카드는 이를 위해 디지털 자산 서비스 업체 앰버 그룹(Amber Group), 태국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쿱(Bitkub), 호주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자(CoinJar)와 제휴했다.
◆스위스 증권 거래소 산하 암호화폐 거래소, 이르면 이달 말 출범
스위스 증권 거래소 운영사 식스(SIX) 그룹 산하 암호화폐 거래소인 식스 디지털 거래소(SDX)가 이달 말에 출범할 예정이라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미디어는 SIX 내부 관계자를 인용 "SDX가 운영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 이달 말 첫 실거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SDX 측은 아직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상태다. 미디어에 따르면 SDX는 지난 9월 스위스 금융 규제 기관 FINMA로부터 2개의 라이선스를 취득한 바 있다. 이를 통해 SDX는 R3의 코다 아키텍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자산 통합 거래, 청산, 커스터디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
◆美 자산운용사 뉴버거버만, 블록파이와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 기업 블록파이와 뉴욕 기반 자산운용사 뉴버거버만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트코인 ETF 출시를 신청했다. '블록파이·NB 비트코인 ETF'는 신탁에 의해 보유되는 비트코인 현물 가격을 기반으로 한다. 앞서 블록파이와 뉴버거버만은 합작 회사 '블록파이·NB를 출범, ETF 등 암호화폐 자산 운용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스페인 대형 은행 "비트코인 ETF 출시 준비 막바지"
AMB크립토에 따르면 스페인 대형 은행 산탄데르 은행(Banco Santander)이 비트코인 ETF 출시 준비 막바지에 다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아나 보틴 산탄데르 은행 회장은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암호화폐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많은 고객들이 비트코인을 사고싶어 한다. 이에 우리는 암호화폐 ETF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해당 ETF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오래 전부터 준비해왔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매체는 "스페인 국가증권시장위원회(CNMV)에 이와 유사한 상품이 아직 등록돼 있지 않아 규제적 모호함이 남아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한편, 최근 스페인 중앙은행은 현지 주요 금융 기관들을 대상으로 토큰 발행, 커스터디, 거래 및 결제 서비스 등 암호화폐 관련 계획에 대해 보고할 것을 요구한 상태다.
◆올들어 암호화폐 펀드로 89억 달러 유입...2020년 전체 규모 추월
올해들어 지난주까지 암호화폐 펀드로 유입된 자금이 89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20년의 67억 달러와 비교해 큰 폭으로 증가한 규모다. 암호화폐 펀드에 의해 운용중인 총 자산도 800억 달러를 돌파,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이중 약 530억 달러가 BTC, 200억 달러가 ETH로 유입됐다. 코인쉐어스의 주간 암호화폐 펀드 자금 유출입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주 암호화폐 펀드로 총 1억 7400만 달러가 유입됐다. 전주(2.88억)와 비교해 감소세를 나타냈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