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 난이도 27.94% 하향 조정 완료...역대 최대 하락
리플 ODL, UAE 규제기관 등록...결제·금융 서비스 제공 전망
[서울=뉴스핌] 고지훈 기자 = OKLink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네트워크 블록 고도 689472에서 역대 최대폭의 난이도 하향 조정이 발생했다. 현재 난이도는 27.94% 내린 14.36T다.
◆리플 ODL, UAE 규제기관 등록...결제·금융 서비스 제공 전망
유튜데이가 리플 커뮤니티 멤버 트위터 계정 @RipplePandaXRP, @WKahneman를 인용, 리플의 ODL(On-Demand Liquidity solution) 제품이 아랍에미리트(UAE) 경제부에 공식 등록됐다고 보도했다. 제출된 문서의 번역본에 따르면, 리플은 법정화폐와 관련된 결제 서비스 등 전자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네트워크에서 디지털화폐와 법정화폐를 거래하기 위해 ODL 제품 등록을 신청했다. 한편 리플은 작년 10월 UAE에 ODL 등록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화폐 리플,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의 모형 [사진=로이터 뉴스핌] |
◆美 블라인드 앱 설문조사, 50% 이상이 "BTC 10만달러 간다"
미국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에서 '비트코인, 1달러 vs 100만달러'를 주제로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1만여 명의 응답자 중 '10만달러 이상 갈 것'이라는 응답이 50%를 넘었으며, '1만~5만 달러'라고 답한 응답자는 약 32%, '1달러 미만'은 약 18%로 나타났다.
◆그레이스케일 GBTC, 이번달 4.18만 BTC 언락
Bybt 데이터에 따르면, 이번달 중하순 4.18만 BTC 규모의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투자 신탁(GBTC) 주식 전매 제한이 풀린다. 단일 최대 언락 규모는 7월 18일 1.62만 BTC다. 한편, 다음달 7370 BTC가 추가로 언락된다. GBTC 프리미엄은 지난 3월 신규 투자를 중단하고 5월 최저 -20%대를 나타냈으며, 현재 일부 회복된 -10%대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GBTC의 전매 제한 기간은 6개월로, 9월 이후 언락 물량은 없다.
◆이란, 암호화폐 결제 금지 추진
이란이 암호화폐 결제 금지를 추진한다. 유투데이는 이란 타스님 통신을 인용, 이란 의회가 자국 내 모든 비국가적(non-national) 암호화폐 결제를 금지하는 법안 초안을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향후 발행될 이란 자체 디지털 화폐(CBDC)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이란 중앙은행은 현지 암호화폐 시장 규제에 나설 예정이다.
◆유럽 내 거래량 최대 비트코인 ETP, 탄소중립 추진
디크립트에 따르면 유럽 암호화폐 투자회사 ETC그룹(이더리움클래식과 무관)이 비트코인 ETP(상장지수상품)를 탄소중립화 할 예정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유럽연합(EU) 등이 비트코인 채굴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지적하면서 이러한 상품이 고안됐다. 스위스 탄소금융 컨설팅업체 사우스폴(South Pole)이 비트코인 채굴로 인한 탄소를 상쇄할 친환경 투자(green investments)에 나설 계획이다. ETC그룹은 지난해 6월 유럽에서 비트코인 ETP를 출시했으며, 이와 관련해 비트고(BinGo) 볼트에 17674 BTC가 보관돼 있다. 유럽 내 비트코인 ETP 중 거래량이 가장 많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