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 정책위원회 "디지털 유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촉진"
[서울=뉴스핌] 황세원 기자 =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유럽중앙은행(ECB) 최고 의사결정기구 정책 위원회(Governing Council)가 "디지털 유로화 도입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당 위원회는 최근 한 성명을 통해 "디지털 유로화 잠재 영향을 지속적으로 주시하고 있다. 유럽 중앙은행 이사회는 유로화 시스템을 '디지털 유로화'로 전환하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디지털 유로화는 결제 서비스 분야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제도권 내 민간 중개 서비스 업체를 통해 관련 솔루션, 지원 방안이 지속적으로 제공되며 디지털 유로화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잇달아 생겨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디지털 유로화 관련 내년 초 당국 차원의 새로운 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다만 현 시점에서는 이와 관련 위원회의 명확한 의사 결정이 있지는 않은 상태다.
◆ 데이터 "11월 ETH 옵션 거래량 153% 증가...사상 최대"
더블록에 따르면 11월 이더리움 옵션 거래량이 17억 6,000만 달러를 기록,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이는 10월 6억 9,500만 달러 대비 153% 증가한 수치다. 이전 사상 최대 규모는 지난 8월 기록한 10억 3,000만 달러였다.
더블록 |
◆ 피델리티 CEO "BTC 커스터디 사업, 놀라울 정도로 성공적"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최근 애비게일 존슨 피델리티 투자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투자 주간지 바론즈(Barron's)와의 인터뷰에서 "피델리티의 비트코인 커스터디 사업은 놀라울 정도로 성공적"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피델리티는 이미 엄청난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으며, 금융 주도권을 사용자에게 되돌려주는 비트코인 정신이 피델리티의 주요 사업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었다. 이제 피델리티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전통 금융산업과 디지털 통화의 미래를 연결짓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피델리티의 암호화폐 부문인 피델리티 디지털 애셋은 암호화폐 대출 업체 블록파이와 협력, 비트코인 담보 대출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피델리티는 지난해 암호화폐 커스터디 솔루션을 출시한 바 있다.
◆ 샌티멘트 "비트코인·S&P500 상관성 10개월 만에 최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슬레이트(cryptoslate)가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샌티멘트(Santiment)를 인용, 비트코인과 S&P500 상관성이 10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샌티멘트 애널리스트는 이와 관련해 "비트코인과 S&P500의 상관성 감소는 비트코인의 강세 신호"라며 "미국 증시는 수익실현에 따른 조정을 겪을 수 있는 반면, 비트코인은 랠리를 계속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 나스닥 상장사 '클린스파크', BTC 채굴기 업체 1,940만 달러에 인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나스닥 상장사 클린스파크가 미국 비트코인 채굴기 업체 ATL Data Centers를 1,940만 달러에 인수한다. 해당 업체는 ATL이 운영하는 ASIC 비트코인 채굴기를 기존의 4배로 늘리고 2021년 4월까지 채굴 설비 30 메가와트(MW)를 추가, 총 용량을 50MW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현재 ATL은 3,471개 비트코인 채굴기를 보유 중이며 해시레이트는 190PH/s다.
◆ 해시쿼크 "클레이튼 스테이킹 서비스 '클레이포탈', 높은 수익률로 업계 이목"
스테이킹 전문 플랫폼 해시쿼크(HashQuark)에 따르면 최근 공개한 클레이튼 스테이킹 서비스 클레이포탈(KLAYportal)이 높은 사용자 편의성과 자산 안전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클레이포탈은 스테이킹 참여 프로세스를 최소한으로 간소화했으며, KLAY 보유자가 보다 편한 방식으로 클레이튼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용자 수익 극대화를 목표로 스테이킹 전략 모델 및 알고리즘이 설계됐으며, 최적의 스테이킹 거래 환경을 지원한다. 한편 해시쿼크는 중국 유명 블록체인 기업 해시키 그룹(HashKey Group) 자회사로, 크로스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