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월 4일 오전 07시45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성된 콘텐츠로 원문은 2월3일 블룸버그통신 기사입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노보노디스크(CPH: NOVO-B, NYSE: NVO)가 올해 매출이 급격히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아 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이는 비만 치료제 시장의 가격 경쟁 심화와 트럼프 행정부의 의약품 가격 인하 압박이 회사 실적에 미칠 영향을 보여준다.

노보는 화요일 올해 매출이 최대 13%까지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의 의약품 가격 인하 압박으로 인한 블록버스터 체중 감량 치료제의 가격 하락 압박이 매출 감소에 기여할 것이라고 회사는 전했다.
노보의 투자자인 아르타스코프의 트레이딩 책임자 라스 히팅은 인터뷰에서 "이는 정말로 어려움에 처한 노보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가장 회의적인 애널리스트조차도" 이 정도로 큰 하락은 예상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 경고는 노보가 급성장하는 체중 감량 치료제 시장에서 증가하는 경쟁에 맞서며 직면한 과제를 반영한다. 노보는 일라이 릴리(LLY)와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경쟁하고 있으며, 더 저렴한 가격에 복제품을 판매하는 원격 의료 기업들과도 싸우고 있다. 이는 또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많은 미국인들을 위한 의약품 비용 인하를 위해 제약사들에 압박을 가하고 있는 상황을 강조한다.
노보의 미국 주식예탁증서는 화요일 15% 하락했으며, 이는 7월 29일 이후 최대 낙폭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11월 노인을 위한 연방 건강보험 프로그램인 메디케어에 판매되는 노보의 블록버스터 치료제 오젬픽과 위고비에 대한 대폭적인 할인을 발표했다. 이 가격은 2027년에 발효된다.
놀라울 정도로 비관적인 전망은 최고경영자 마이크 다우스다르가 직면한 과제를 심화시킨다. 그는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하고 경쟁 증가를 유발한 혁명적인 체중 감량 치료제 시장에서 초기 선도적 지위를 잃은 후 일자리 감축을 추진하고 노보에 더욱 성과 지향적인 문화를 심어주기 위해 움직여왔다.
다우스다르는 블룸버그 TV에서 "오늘 재무 수치상으로는 마이너스 성장을 보지만, 사업의 다른 측면에서는 많은 긍정적인 성장을 본다"고 말하며, 최근 출시된 위고비 알약의 성공을 칭찬했다. 그는 노보의 주요 목표는 이제 변화에 집중하고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경영진 변화는 이미 진행 중이다. 1년간 미국 사업을 이끌었던 데이브 무어가 떠나고, 현재 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H)에 있으며 GSK(GSK)에서도 근무한 경력이 있는 제이미 밀러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노보는 또한 2월 15일부터 제품 및 포트폴리오 전략을 이끌 홍 차우를 임명했다. 그녀는 최근 독일 머크 KGaA 산하 머크 헬스케어의 중국 및 국제 사업을 총괄했다.
노보의 연간 매출은 미국에서의 인슐린 가격 경쟁 속에서 2017년에 마지막으로 하락했다. 회사는 여러 전선에서 경쟁을 막아내려 하고 있다. 경쟁사 일라이 릴리의 주사제 젭바운드가 미국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올해 국제 시장에서 오젬픽의 제네릭 복제품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덴마크 제약사는 미국에서의 가격 인하로 영향을 받겠지만, 이는 더 많은 환자들이 자사 제품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노보의 최고재무책임자 카르스텐 뭉크 크누센이 인터뷰에서 밝혔다. "단기적 고통에 대한 장기적 이득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물론 우리는 향후 몇 년 동안 그에 상응하여 시장을 확대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블록버스터 비만 치료 주사제 위고비의 알약 버전은 올해 일부 낙관론을 불러일으켰다. 크누센에 따르면 이 알약은 출시 이후 17만명 이상의 환자가 복용을 시작하면서 "정말 좋은 출발"을 했다. "이 시장에서 역대 가장 강력한 출시"라고 그는 전했다.
크누센은 주사제 매출을 잠식하기보다는, 노보가 보유한 초기 데이터에 따르면 환자의 80% 이상이 GLP-1 치료에 처음 노출되는 환자들이라고 밝혔다. "다른 GLP-1 화합물로부터의 전환은 매우 제한적으로 보인다"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초기 단계다. 그러나 우리의 포괄적인 전략은 시장 확대 중 하나라고 말하고 싶다."
노보는 화요일 최대 150억 덴마크 크로네 규모의 새로운 자사주 매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bernard0202@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