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성장을 위한 AI, 미래를 만들어 가는 AI 교육' 모색
AI·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사례와 미래교육 비전 공유
[서울=뉴스핌] 황혜영 인턴기자 = 서울시교육청은 29일 마곡 코엑스에서 '2025 인공지능(AI)·디지털 교육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AI 시대 학습자의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공교육의 미래교육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
| [서울=뉴스핌] 황혜영 인턴기자 = 서울시교육청이 29일 마곡 코엑스에서 '2025 AI·디지털 교육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서울시교육청] 2025.11.27 hyeng0@newspim.com |
이날 행사에는 교사, 학교경영자, 교육전문직, 학부모, 학생 등 약 1500명이 참여하며,'성장을 위한 AI, 미래를 만들어 가는 AI 교육'을 주제로 비전 특강과 16개 세션이 운영된다.
이를 통해 AI·디지털 기반 우수 교육사례를 공유하고 학교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수업 혁신과 정책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행사는 참가자들이 AI·디지털 교육의 최신 동향을 이해하고 각 교육 주체별 맞춤형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비전 특강, 수업 사례 나눔, 토론 등으로 구성됐다.
'성장을 위한 AI'는 기술 중심이 아닌 교사·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AI 활용을 강조하고, '미래를 만들어 가는 AI 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확산 가능한 AI·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모델과 미래 역량 강화 방향을 제시한다.
1부에서는 정근식 교육감의 환영사에 이어 김대식 카이스트 교수의 'AI 시대, 미래를 위한 진단과 성장' 특강이 이어진다. 서울대학교 AI 연구원인 이창건 교수의 '미래 인재를 위한 AI 기술·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강연이 진행된다.
2부에서는 교사·학교경영자·교육전문직·학부모·학생 등 참여자의 전문성과 관심 분야에 맞춘 총 16개 세션이 특강, 수업 사례 나눔, 토론 형식으로 운영된다.
세션은 ▲디지털 리더십과 AI 혁신 ▲AI 시대 인문학의 길 ▲AI 교육과 성장하는 교실 ▲AI 융합 수학·과학 수업 ▲생성형 AI, 피지컬 AI, ▲디지털 배지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의 변화를 반영한 다채로운 주제가 깊이 있게 다뤄질 예정이다.
정 교육감은 "AI가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은 시대에 학생과 교사가 AI 변화를 지혜롭게 해석하고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이번 컨퍼런스는 서울교육이 함께 만들어 갈 미래교육 비전을 공유하고 '성장을 위한 AI, 미래를 만들어 가는 AI 교육'을 실천해 나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hyeng0@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