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주영 작가 개인전 '공존:AI돌봄센터'
황조롱이 드론 영상 조각과 영상 출품, 인공지능과 자연 공존 모색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IBK기업은행은 17일 신진 작가 지원을 위한 'IBK 아트스테이션 2025'의 세 번째 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
|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IBK기업은행은 17일 신진 작가 지원을 위한 'IBK 아트스테이션 2025'의 세 번째 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 IBK기업은행]2025.11.17 dedanhi@newspim.com |
이번 전시에서는 공존을 주제로 한 오주영 작가의 개인전 '공존:AI돌봄센터'가 진행된다. 전시에는 황조롱이 드론 형상의 조각과 영상 작품이 출품된다. 오 작가는 도시 환경에 적응한 천연기념물 황조롱이에서 영감을 받아 작품을 제작했다.
특히, 오 작가는 '황조롱이 드론' 작품을 통해 황조롱이의 생태 방식을 모방한 인공지능 드론이 도시의 텃새들에게 생존 방법을 전달하는 상상력을 표현한다. 이를 통해 인간의 편의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과 자연의 공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17일부터 12월 5일까지 서울 중구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 및 IBK파이낸스타워 로비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한편, 기업은행은 11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2025 문화예술 후원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오는 26일 대구에서 산업단지 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IBK 예술로'의 개막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dedanhi@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