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금융∙증권정보 제공업체 '동방재부정보'
최다 기관이 8월 A주 추천주로 선정한 배경에 관심
주식∙펀드∙선물 등 영역에서 종합적 경쟁우위 확보
A주 거래 활성화 긍정적 전망 속 최대 수혜주 지목
이 기사는 8월 5일 오후 4시41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중국 본토 A주의 8월 장세가 시작되면서 현지 증권사가 선정한 월간 추천주 리스트가 투자방향 설정의 참고지표로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까지 20여 개의 증권사가 8월 A주 추천주 리스트를 공개했는데 가장 많은 수의 6곳의 증권사는 '증권업계의 귀주모태'로 불리는 중국 대표 온라인 금융∙증권 정보 제공업체 동방재부정보(東方財富 300059.SZ)를 추천주로 선정했다.
동방재부정보가 추천주로 선정된 핵심 배경은 8월 A주 시장의 거래활성화와 상승세 지속 전망이다. 주식∙펀드∙선물 거래 사업에서 종합적인 경쟁우위를 보유하고 있는 동방재부정보는 주식시장 호조 속 높은 수익 탄력성을 보일 최대 수혜주로 거론되고 있다.
![]() |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2025.08.05 pxx17@newspim.com |
◆ 8월 기관 추천주로 선정된 배경은?
평안증권(平安證券)은 8월 A주 시장은 단기적 위험선호 회복세가 이어지면서 거래 활성화가 기대되며, 이는 브로커리지(위탁매매), 신용 융자, 펀드 판매 등 동방재부정보가 관여하고 있는 핵심 사업 전반의 수익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동방재부정보는 브로커리지 사업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펀드 판매에서 업계 내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만큼 A주 거래 활성화에 따른 동반 수혜가 예상된다는 평가다.
국신증권(國信證券)은 동방재부정보가 높은 회원 유입량을 자랑하는 동방재부망(東方財富網)과 톈톈펀드(天天基金)의 두 대형 인터넷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고, 커뮤니티 운영에 있어서의 성숙도, 높은 사용자 충성도 등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여기에 증권 위탁, 펀드 판매, 신용 융자, 선물 위탁매매, 자산관리, 투자은행(IB) 등 여러 사업이 A주 시장의 거래 활성화에 따른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8월 추천주로 선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 '주식∙펀드∙선물' 종합적 경쟁력 보유
동방재부정보주식유한공사(東方財富信息股份有限公司, 이하 동방재부정보)는 2005년 설립 이후 20여년 간 중국을 대표하는 온라인 자산관리 및 증권∙금융정보 제공업체로서의 입지를 구축해 왔다.
본사는 상하이(上海)시에 위치해 있으며 베이징(北京), 광저우(廣州), 선전(深圳), 청두(成都), 난징(南京), 양저우(揚州), 라싸(拉薩), 홍콩 등 여러 지역에 자회사를 두고 있다.
2010년 3월 선전증권거래소의 중소∙벤처기업 전용 증시인 창업판(創業板∙차이넥스트)에 상장한 동방재부정보는 2015년 시가총액 1000억 위안을 돌파한 최초의 창업판 상장사라는 이정표적 기록을 세우게 된다. 2024년 10월 9일에는 시총 4500억 위안을 넘어선 동시에 당일 주식 거래액 900억 위안을 돌파하며 A주 개별종목의 단일 거래액 신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 |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2025.08.05 pxx17@newspim.com |
동방재부정보는 증권, 펀드, 선물 거래 등의 사업에 관여하고 있으며 핵심 사업은 크게 △증권 업무 △금융 전자상거래 서비스 △금융데이터 서비스 △광고 서비스의 네 가지로 나뉜다.
2024년 기준 전체 매출에서 73.19%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증권 업무의 경우 크게 증권 브로커리지, 신용거래대주∙신용거래융자(兩融), 펀드 대행판매로 이뤄진다. 대부분 수익은 증권 브로커리지를 통한 수수료 등에서 창출하고 있다.
산하에는 △온라인 증권거래 플랫폼 동방재부망(東方財富網) △펀드거래 플랫폼 톈톈펀드(天天基金) △선물거래 플랫폼 동방재부선물(東方財富期貨) △금융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초이스데이터(Choice數據)' △홍콩주식∙미국주식∙A주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푸증권(哈富證券) △금융상품 데이터와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금융 멀티모달 대형언어모델(LLM) 먀오샹(妙想) △투자자들이 주식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주식투자 커뮤니티인 '구바(股吧)' 등 다수의 자회사를 두고 있다.
이들 자회사가 보유한 금융 라이선스에는 증권 브로커리지, 펀드판매, 신용융자, 선물중개, 자산운용, 투자은행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돼 있으며, 이용자 트래픽 유입에 따른 수익화 가치사슬이 광범위하고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동방재부망과 톈톈펀드는 동방재부정보가 운영하는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으로 커뮤니티 기반 운영이 매우 성숙한 단계로 진입, 이용자 규모나 충성도 측면에서 우수한 수준을 보인다.
여기에 2023년 자체 개발한 AI 대형언어모델 먀오샹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며, 대규모 사용자 기반과 AI 기술, 데이터 저장량을 강점으로 투자 자문, 투자 교육, 리서치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대해나갈 전망이다.
<'증권업계 귀주모태' 동방재부② 8월이 주목되는 이유>로 이어짐.
[본 기사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거나 주식거래를 유도하지 않습니다. 해당 정보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pxx17@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