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내 유일 최우수 지자체로 이름 올려
[태백=뉴스핌] 이형섭 기자 = 강원 태백시가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실시한 '민선지방자치 30년, 지역경쟁력' 평가에서 재정경쟁력 분야 전국 1위를 차지했다.
![]() |
태백시,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재정경쟁력 전국 1위 선정.[사진=태백시] 2025.07.17 onemoregive@newspim.com |
이번 평가는 지방자치 출범 30주년을 맞아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인구, 재정, 지역경제 등 다섯 개 부문 경쟁력을 종합 분석한 결과다. 태백시는 시 단위 자치단체 중 재정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은 지난 1996년부터 정부 간행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을 평가해왔다. 이번 조사에서는 특히 재정 자립도와 자주도, 지방세 및 세외 수입 등 다양한 재정 지표가 반영됐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이번 결과는 민선 8기 지난 3년간의 노력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며 "남은 임기 동안 핵심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성과 완성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태백시는 최근 복지재단 공익법인 지정과 의료복지 확대 협약 체결 등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에도 적극 나서고 있어 이번 평가 결과가 지역 발전 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onemoregiv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