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주거환경 갖춘 단지, 높은 수요로 우수한 청약 경쟁률 기록
'파주금촌 금호어울림', 다양한 공원 및 녹지 갖춰 주거 환경 쾌적해
[서울=뉴스핌] 오경진 기자 =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는 주택 수요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환경 요인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우수한 학군, 편리한 교통환경 등이 주요 고려 사항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공원과 녹지 등 쾌적한 환경을 갖춘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급증하고 있다.
주택 수요자들은 단순히 거주 공간의 편리함을 넘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요소를 중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원과 녹지가 가까운 단지는 가족 단위의 수요자들뿐만 아니라, 젊은 층과 노년층 모두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부동산R114가 5,000여 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 <내 집 마련에 대한 수요자 인식> 설문 조사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 요건'에서 주거 쾌적성은 21.21%를 기록하며, △교육환경(29.73%), △교통(25.13%) 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주거 쾌적성의 높은 수요는 올해 분양 시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올해 분양시장에서 청약 경쟁률 상위 10위권에 든 단지 중 1곳을 제외한 9곳은 인근에 공원, 녹지, 하천 등이 자리한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는 단지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높은 삶의 질을 누리려는 수요가 맞물리며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단지는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에 분양에 나서는 단지들 중에서도 공세권, 숲세권 등의 자연환경을 갖춘 단지들을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금호건설은 경기도 파주시 금촌동 일원에서 '파주금촌 금호어울림'을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파주시 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춰 공급 전부터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 |
[사진=파주금촌 금호어울림] |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7개 동, 총 1,055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 26~59㎡, 850세대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단지로 주변으로 학령산산림공원을 비롯해 공릉천, 금촌체육공원 등 녹지와 여가시설이 가까이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반경 2km 내에는 파주스타디움, 금촌다목적체육관 등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인프라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여기에 경의중앙선 금촌역이 도보권에 있어 서울·수도권 주요 지역으로의 출퇴근이 용이하며, 차량 이용 시 평택파주고속도로 금촌IC를 통해 광역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인근에 GTX-A 노선 운정중앙역이 있어 서울역까지 약 20분대로 진입할 수 있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이마트와 전통시장인 통일시장이 가까이 있으며, 파주시청과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금촌어울림센터 등 공공기관과 의료·문화시설도 인근에 자리해 있어 일상생활의 편의성을 높여준다. 차량 이동 시 운정신도시, 일산 지역의 다양한 인프라도 손쉽게 누릴 수 있다.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 만한 교육 여건이 눈에 띈다. 단지 인근에 금촌초등학교가 위치해 자녀의 안전한 도보 통학이 가능하고, 문산중, 금촌고, 제일고 등도 가까워 원스톱 학군을 갖췄다.
단지의 설계 또한 실거주에 최적화되어 있다. 전용 26~59㎡의 소형 면적으로 구성된 평면은 1~2인 가구, 신혼부부, 고령층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효율적인 공간 활용에 초점을 맞췄다. 타입별로 팬트리, 드레스룸, 수납장 등을 전략적으로 배치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쾌적성과 프라이버시도 놓치지 않았다. 남향 위주 배치와 넓은 동간 거리로 채광과 조망 확보는 물론, 생활 소음을 줄이기 위한 완충 녹지까지 갖췄다. 차량은 모두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은 녹지 공간 위주로 설계해 단지 전체가 공원처럼 꾸며질 예정이다.
여기에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계획돼 있다. 피트니스센터, GX룸, 작은 도서관, 어린이집, 맘스테이션 등 실내 커뮤니티와 함께, 아이 돌봄 서비스, 홈 케어, 코인세탁실, 무인택배함, 차량 점검 서비스 등 실생활 편의를 높이는 주거 서비스도 제공된다.
'파주금촌 금호어울림' 홍보관은 5월 말 오픈 예정이며, 경기도 파주시 금촌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
ohzi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