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선스 매출 전년동기대비 66.7% 증가
중국 JV의 성과로 AI분야 라이선스 계약 증가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글로벌 비디오 IP 기술 선도 기업 칩스앤미디어가 24일 경영 실적 공시를 통해, 2025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53억7000만원, 영업이익은 2억원이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4%, 2065.8%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매출액 증가 배경은 중국 조인트벤처(JV)의 성과로 인공지능(AI)분야 라이선스 계약 증가에 있다. 이번 분기 라이선스 매출은 30.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7% 증가했다. 반면, 로열티 매출은 20.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1% 감소했다. 이는 회계 인식 시점 차이와 분기 환율 변동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단기적인 요인에 기인한 것이다.
![]() |
칩스앤미디어 로고. [사진=칩스앤미디어] |
칩스앤미디어 김상현 대표이사는 "AI SoC 및 NPU IP 등 고부가가치 기술에 대한 글로벌 투자가 지속되면서 라이선스의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글로벌 고객 확대와 NPU IP 프로모션을 통해 시장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칩스앤미디어는 반도체 IP에 대한 사용권 계약(License) 중심의 사업 구조를 보유하고 있어, 완제품 수출 중심의 기업들과 달리 관세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러한 구조적 강점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공급 안정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주목받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nylee5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