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경영대학원, 올리브영의 성공 사례 분석
MD 전략과 옴니채널 혁신이 경쟁력의 핵심
[서울=뉴스핌] 조민교 기자 = CJ올리브영은 16일 올리브영의 경쟁력을 다룬 사례연구(Case Studies)가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Harvard Business School) 수업 교재로 채택됐다고 전했다.
이번 사례 연구는 '올리브영: 뷰티 혁신을 창출하다'라는 제목으로 올리브영의 비즈니스 경쟁력과 K뷰티 산업 생태계와의 연관성을 조명했다.
![]() |
CJ올리브영 CI. [사진=CJ올리브영 제공] |
하버드는 올리브영의 MD 일하는 방식, 옴니채널 전략, 고객 경험 혁신 등의 분야에서의 성과를 통해 성공 요인을 분석했다.
이 사례는 지난 11일 MBA 2년차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Innovation at Scale' 수업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 중 약 30%가 올리브영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밝혀 관심이 높았다.
올리브영은 유망 신진 브랜드를 발굴하고 육성하면서 K뷰티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해왔다.
CJ 이재현 회장의 경영철학 역시 올리브영의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하버드는 올리브영 MD가 단순한 제품 소싱을 넘어 브랜드 성장 전략을 활용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옴니채널 전략이 올리브영의 핵심 경쟁력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고객 행동 패턴 분석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카테고리 채널로는 유일하게 하버드 경영대학원 사례연구에 채택될 정도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느꼈다"며 "중소기업 브랜드의 성장이 곧 올리브영의 성장이란 마음가짐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중소인〮디 K뷰티 브랜드들이 지속 뻗어나갈 수 있게 돕는 성장 부스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CJ올리브영의 사례 연구는 차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출판될 예정이며, 올해 하버드 경영대학원과 협업해 K뷰티 관련 프로그램을 추가 실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mky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