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원 부분 전국 1위·종합경쟁력 2위
국책사업·기업 투자 유치 경쟁력 상승 견인
[청주=뉴스핌] 백운학 기자 =청주시가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평가한 '2024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에서 종합 경쟁력 전국 2위, 경영 자원 부문 전국 1위를 차지하며 13일 우수 기관 인증서를 받았다.
이날 임시 청사 직지실에서 열린 전달식에서는 이범석 청주시장이 이기헌 한국공공자치연구원장으로부터 인증서를 수여받았다.
청주시 한국지방자치경쟁력 우수기관 인증. [사진=청주시] 2024.12.13 baek3413@newspim.com |
청주시는 지난해 종합 경쟁력 14위에서 올해 2위로 급상승했다.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는 1996년부터 시작된 공신력 있는 평가로, 전국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약 250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순위를 매긴다.
청주시는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이차 전지 특화 단지 및 바이오의약품 소부장 특화 단지 등의 국책 사업 유치, 30조 원 이상의 기업 투자 유치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이 경쟁력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이범석 시장은 "시정 운영에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들과 공직자들의 헌신 덕분에 이번 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받았다"며 "미래 100만 자족 도시, 글로벌 명품 도시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청주시는 이번 평가 외에도 옥스퍼드 이코노믹스 '글로벌 도시 지수' 및 '기초 자치 단체 브랜드 평판 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며 지방자치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
baek3413@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