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벨기에 문화원, K컬처 열풍 속 '언박싱 코리아' 축제 개최

기사입력 : 2024년11월14일 09:15

최종수정 : 2024년11월15일 08:06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주벨기에유럽연합 한국문화원(원장 김동은)은 오는 16일과 17일 양일간 브뤼셀 시내 중심에 위치한 문화원과 샤펠 광장에서 한국 관광, 뷰티, 길거리 음식의 매력을 체험할 수 있는 대규모 축제인 '언박싱 코리아: 한국의 맛과 멋의 탐험'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강경성) 등 여러 관계 부처와 기관의 지원을 받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유럽연합(EU)의 수도인 브뤼셀에 있는 다국적 시민들이 마치 한국에서 하루를 보내는 듯한 기분이 들도록 준비되었다. 벨기에왕립미술관 맞은 편에 자리한 문화원은 'K-관광존'과 'K-뷰티존'으로, 200여 개의 트렌디한 상점 거리에 있는 샤펠 광장은 'K-스트리트 푸드존'으로 탈바꿈한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벨기에에서 최초로 열리는 한국 관광 홍보 행사

'K-관광존'에서는 5대 관광 거점 도시(부산 ․ 안동 ․ 강릉 ․ 전주 ․ 목포)의 랜드마크와 숨겨진 명소, 미식 정보 등 여행 정보를 소개한다. 문화원은 국내 대표 포토 부스 브랜드인 '포토이즘'의 즉석 사진 부스를 설치하여 한국 지방 도시의 매력을 알릴 계획이다. 또한, 참석자들은 현지 여행사 부스를 통해 맞춤형 여행 상품 정보와 추천 일정을 상담받을 수 있다.

특히 최근 유럽 Z세대들의 한국 유학 및 여행에 대한 수요 증대를 반영하여 유럽 글로벌교육기업인 EF(Education First)의 상담 부스와 한국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 관광 한국어 학습 코너, ▲ 전통 노리개와 한글 이름 책갈피 만들기 체험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한다.

[고양=뉴스핌] 최지환 기자 = 17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4 K-뷰티 엑스포 코리아에서 관람객들이 부스를 살펴보고 있다. 2024.10.17 choipix16@newspim.com

◆K-뷰티 제품 판매 부스 5개 운영, 아이돌 메이크업 시연 행사 진행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브뤼셀 무역관의 지원으로 조성된 K-뷰티존에서는 현지에서 한국 화장품을 유통하는 5개 업체의 부스를 통해 기초 화장품, 바디제품 등 다양한 K-뷰티 상품의 현장 판매를 진행한다. K-뷰티 체험 아틀리에를 설치하여 참석자들이 무료로 셀프 퍼스널 컬러 분석키트를 활용한 스킨 케어제품과 메이크업을 체험하도록 하였다.

16일에는 벨기에 겐트 지역의 케이팝 커버댄스 동호회인 MASQUERADE의 멤버들이 아이돌 메이크업 시연을 받은 후, 문화원에서 축하공연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한복 50벌을 준비하여 현지인들의 한복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우리 중소기업의 한복 판매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떡볶이, 핫도그 등 길거리 음식 부스 10곳, K-라면존 별도 운영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지원으로 조성된 K-스트리트 푸드존에서는 유럽에서도 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떡볶이, 핫도그 등 우리 길거리 음식을 소개한다. 현지 한식당을 중심으로 10개의 판매 부스를 마련하여 김밥, 어묵 등 전통적인 길거리 음식과 함께 컵밥, 닭강정, 소떡소떡 등 다양한 메뉴를 판매하여 현지인들에게 한국 길거리 음식의 다채로움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대상 그룹은'오푸드'부스를 운영하면서 길거리 음식 판촉행사를 실시한다.

누룩을 넣어 막걸리를 빚고 있는 참가자[사진=주벨기에유럽연합한국문화원]

특히, 'K-라면존'을 별도 조성하여 매년 꾸준하게 수출액 기록을 경신하며 유럽에서도 현지인들의 일상 속에 깊이 자리잡고 있는 '라면'의 수출 성장세를 이어나간다. 삼양, 농심 등의 라면을 유통하는 현지 유통업체(AET)가 판매부스에서 불닭볶음면, 신라면 등을 판매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대표 K-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한강라면'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즉석 라면 조리기 5대를 설치하여 판매 부스에서 라면을 구매한 고객들이 현지에서 K-드라마에서 보던 장면을 직접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김동은 원장은 "한류 팬들의 관심이 케이팝, 케이 드라마 등 문화콘텐츠에 노출된 도시, 음식, 뷰티 등으로 확산하면서 소비재 산업에까지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한국문화원은 단순히 한국문화를 홍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방한 관광을 유도하고 한국과 관련된 모든 상품의 현지 수출과 판촉 지원 등 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jyyang@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코스트코, 한국 순이익 67% 미국 본사로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미국계 창고형 할인점 코스트코가 한국에서 거둔 연간 순이익의 60% 이상을 배당금으로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코스트코 한국 법인인 코스트코코리아가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이번 회계연도(2023년 9월∼2024년 8월) 영업이익이 218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회계연도보다 16%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미국 대형 유통 업체 코스트코 매장 앞에 생필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대기 중이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같은 기간 매출은 6조5301억원으로 8%가량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58% 급증한 2240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회계연도 코스트코코리아의 배당금은 1500억원으로, 당기순이익의 67%에 이른다. 지난 회계연도에서도 코스트코코리아는 당기순이익(1416억원)을 뛰어넘는 2000억원(배당 성향 141.2%)의 배당금을 지급한 바 있다. 코스트코코리아는 미국 본사인 코스트코 홀세일 인터내셔널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 인천, 경기 등 전국에 1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임직원 수는 7351명이다. 미국 본사가 챙기는 배당금은 1000억원이 넘지만, 정작 한국 기여도는 낮은 수준에 불과하다. 이번 회계연도 코스트코코리아의 기부액은 12억2000만원으로 지난 회계연도(11억8000만원)보다 3.5% 증가하는 데 그쳤다. 미국 본사가 가져갈 배당액의 1%에도 못 미치는 액수다. nrd@newspim.com  2024-11-19 14:32
사진
해임이라더니…김용만 김가네 회장 복귀 [서울=뉴스핌] 전미옥 기자 = 성범죄 혐의로 입건된 분식프랜차이즈 '김가네'의 김용만 회장이 대표이사직에서 해임됐다가 다시 복귀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김용만 회장은 지난 8일 아들인 김정현 대표를 해임하고 대표이사직에 올랐다. 김 회장의 아내인 박은희씨도 사내이사 등록이 말소됐다. 해당 내용은 지난 11일 등기가 완료됐다. 김가네 김용만 회장. [사진= 뉴스핌DB] 김 회장은 직원 성범죄 사건으로 인해 지난 3월 대표이사 자리에서 물러나고 아들인 김정현씨가 대표이사를 지냈다. 그런데 최근 아들인 김 전 대표와 아내 박씨와 김 회장 간 경영권 분쟁이 촉발되면서 스스로 대표이사직에 다시 오른 것으로 관측된다. 김 회장은 김가네 지분 99%를 소유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가네 관계자는 "아직 정리가 되지 않아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김용만 회장은 지난 7월 준강간치상과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성폭력처벌법 위반) 혐의로 입건돼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또한 김 회장은 사내 경리 담당 직원을 통해 회사명의 계좌에서 수억 원 상당을 자신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계좌로 빼돌렸다는 횡령 의혹도 받고 있다. 이번 사건은 김 회장과 이혼소송을 진행 중인 아내인 박 씨의 고발로 알려졌다. romeok@newspim.com 2024-11-18 16:59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