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Arduino Education 교육 운영
청년SW개발자 양성과정, 드론기술 역량강화 교육
[남원=뉴스핌] 고종승 기자 = 전북 남원시는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SW분야 엘리트 교육을 진행하는 '디지털리더스클럽' 참여 학생을 5월 8일까지, 고등학생과 미취업 청년을 위한 '청년SW개발자 양성과정'은 오는 6월부터 모집할 계획이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SW미래채움사업을 통해 SW전문강사 43명을 양성하였고, 초‧중등학생 4961명을 대상으로 SW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SW 미래채움 창작페스티벌, SW‧AI Challenge 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SW저변을 확대했다.
남원시 SW 미래인재 양성 박차 [사진=남원시] 2024.04.22 gojongwin@newspim.com |
올해는 과기부 기준 과업으로 △SW미래채움 센터 구축 및 운영 △SW전문강사 양성 및 채용(90명) △찾아가는 초‧중등 SW교육운영(6000명)을 한다.
특히 '전북 SW미래채움센터' 개소식을 오는 7월에 개최하며 개소식 주간에는 지역특화 프로그램인 SW‧AI Challenge 대회, SW미래채움 전문가 특강 등 다채로운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또 SW미래채움 지역특화프로그램으로△디지털리더스클럽운영 △청년SW개발자 양성 △SW‧AI Challenge 대회 및 전문가 특강 △SW미래채움 창작페스티벌 및 전국 드론메이커스대회 △SW미래채움 청소년토크콘서트가 개최된다.
디지털리더스클럽은 SW개발에 소질과 흥미가 있는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SW/IT 분야 엘리트 교육을 진행하는 지역특화 프로그램이다.
국내 최초 Arduino Education 국제 공식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6축 로봇, 가상현실HMD(Head Mounted Display)를 활용한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인공지능 전문기업인 Amazon(아마존) 탐방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 비대면 경진대회를 진행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다.
오는 6월부터는 SW개발에 관심이 있는 고등학생과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청년 SW개발자 양성과정' 프로그램을 통해 취‧창업이 가능하도록 단계별‧실천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군집비행, 자율비행 드론과 같은 기술기반 역량 강화를 위해 힘쓸 것이며, 참여 인원을 대상으로 교육지원금을 지급하여 교육비 부담을 완화한다.
또한 해당 과정을 수료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AI 기술, 피지컬 컴퓨팅, 로봇을 융합을 주제로 한 남원DNA해커톤 대회도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7월에 전북 SW 미래채움센터 개소식과 함께 SW‧AI Challenge 대회와 SW미래채움 전문가 특강이 계획됐다.
뿐만 아니라 10월에는 2024 남원 세계드론제전과 연계한 행사로 2회차를 맞이하는 전북SW미래채움 창작페스티벌과 더불어 드론 교육을 진행하는 타 지역(충남, 경남, 울산, 대구) SW미래채움센터와 공동으로 군집비행을 주제로 한 드론메이커스 대회를 개최한다.
또한 연말에는 유명 인플루언서를 초대하여 SW미래채움 청소년 토크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gojongwi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