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NH투자증권은 100세시대연구소는 2일 '국민연금으로 하는 평생 맞벌이', '조기연금 vs 연기연금, 밀당의 법칙', '내 노후자산, 국민연금처럼 운용해볼까?'를 담은 국민연금 특집 'THE100리포트 65호'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THE100리포트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에서 매월 발간하는 리서치자료로, 행복한 100세시대를 위한 생애자산관리 및 100세시대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한다.
NH투자증권 서울 여의도 사옥 [사진=NH투자증권] |
이번 65호의 첫 번째 리포트인 '국민연금으로 하는 평생 맞벌이'에서는 국민연금 임의가입, 추후납부 등을 활용하여 부부가 함께 평생 연금 맞벌이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두 번째 리포트 '조기연금 vs 연기연금, 밀당의 법칙'에서는 연금수령 개시시점을 최대 5년 더 당겨서 받는 '조기노령연금'과 최대 5년 더 미뤄 나중에 받는 '노령연금 연기제도'에 대해 살펴보고, 무엇이 더 유리할 지 분석했다.
마지막 리포트 ''내 노후자산, 국민연금처럼 운용해볼까?'에서는 장기 안정적인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는 국민연금 기금 운용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국민연금 기금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노후자산 운용방법을 제시했다.
100세시대연구소 박진 소장은 "국민연금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용돈연금이 될 수도 있고, 든든한 노후버팀목이 될 수 있다"며 임의가입 등을 활용하면 맞벌이 부부가 아니어도 부부가 함께 평생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조기연금 또는 연기연금을 활용해 연금수령시기를 조정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국민연금의 전략적 자산배분을 활용한다면, 비전문가인 개인도 노후자산을 장기 안정적으로 운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goeu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