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KYD 디데이
산업 ICT

속보

더보기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한국 첫 리전 가동...19일부터 서비스

기사입력 : 2020년02월19일 14:11

최종수정 : 2020년02월19일 14:11

국내 첫 리전·아태 지역 8번째
"리전 개설 동시에 GPU 등 서비스 제공은 한국이 최초"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구글 클라우드는 한국 고객의 지원을 위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서울 리전을 개설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개설된 GCP 서울 리전은 국내 최초이자 아태 지역 8번째 리전이다.

이날 브리핑은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부득이하게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진행됐다.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릭 하시먼 구글 클라우드 아태지역 총괄이 19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구글 클라우드 서울 리전 런칭 미디어 브리핑에 참석했다. [캡쳐=유튜브 화면] 2020.02.19 yoonge93@newspim.com

구글 클라우드측은 한국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문제를 노력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속가능성 ▲친환경 ▲저비용 등 고객사의 편에서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개설과 동시에 서비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서울 리전이 최초다. 

서울 리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GCP는 기존 스탠다드 기능과 동일하다. 또 하드웨어 최초로 엔비디아 테슬라 T4 GPU를 서울 리전에서 개설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릭 하시먼(Rick Harshman) 구글 클라우드 아태지역 총괄은 "모든 규모의 기업이 디지털 현식을 가속화하고 데이터를 통해 성장과 차별화를 촉진하도록 구글 클라우드가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시먼 총괄은 고객사인 '롯데멤버스'를 사례로 꼽으며, 해당 기업이 GCP의 머신러닝 솔루션을 통해 고도화된 타깃 세그먼트(segment)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구축했다고 소개했다.

양승도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커스터머 엔지니어링 총괄은 구글 클라우드 서울 개설로 기존 고객과 새 고객이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과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양 총괄은 또한 "전세계 예측가능하고 확장성 있는 보다 자동화 된 방식으로 새로운 리전을 설립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서울 리전을 개설하게 됐다"며 "구글은 전세계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현재 전 세계 138개의 접속 지점, 14개의 사설 해저 케이블과 21개 리전을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장수백 삼성전자 AI 서버개발 그룹장 겸 무선사업부 상무는 다양한 구글 클라우드 솔루션이 삼성 음성 인식 플랫폼인 빅스비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설명했다.

장 상무는 "빅스비는 구글 클라우드를 접하면서, 아시아, 북미, 유럽 등 여러 서버의 시간차 문제를 극복했다"며 "고객들에게 더 안전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구글 클라우드는 삼성전자와 롯데멤버스 이외에도 SK텔레콤, 넷마블, LG전자, 위메프, 선데이토즈 등 다양한 한국 고객과 협력하고 있다.

하시먼 총괄은 "구글 클라우드의 미션은 모든 기업이 데이터 기반 혁신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최고의 인프라, 플랫폼, 산업별 솔루션, 전문역량을 지원하는 것이다"며 "GCP 서울 리전 개설은 구글 클라우드가 한국 고객을 더욱 긴밀하게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구글 클라우드는 모든 기업이 데이터 기반 혁신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전 세계 150개국에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양승도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커스터머 엔지니어링 총괄이 19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구글 클라우드 서울 리전 런칭 미디어 브리핑에 참석했다. [캡쳐=유튜브 화면] 2020.02.19 yoonge93@newspim.com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장수백 삼성전자 AI 서버개발 그룹장 겸 무선사업부 상무가 19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구글 클라우드 서울 리전 런칭 미디어 브리핑에 참석했다. [캡쳐=유튜브 화면] 2020.02.19 yoonge93@newspim.com



yoonge93@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명태균, 오늘 김건희 특검 출석 [서울=뉴스핌] 김영은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 등에 연루된 '정치브로커' 명태균 씨가 김건희 특별검사(특검) 소환조사에 31일부터 이틀간 출석한다. 명씨 측 관계자는 전날 "뇌물공여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 피의자로 소환됐다"며 "출석하기 앞서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의 공천개입 의혹 등에 연루된 '정치브로커' 명태균 씨가 특검 소환조사에 31일부터 이틀간 출석한다. 사진은 지난 4월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명씨 모습. [사진=정일구 기자] 앞서 특검팀은 지난 21일 명씨에게 지난 28일 출석하라고 통보했지만 명씨 측은 불응했다. 당시 명씨 측은 개인 일정 등을 이유로 출석 요구서 수령을 거부했다. 공천개입 의혹은 윤 전 대통령 부부가 2022년 20대 대통령선거 과정에서 명씨로부터 여론조사를 무상으로 받은 대가로 같은 해 6월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이 공천받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 측이 여론조사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방식으로 금전적 이득을 취했다고 본다. 이에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 부부에겐 뇌물 수수를, 명씨에겐 뇌물 공여 혐의 등을 적용했다. 특검팀은 이와 함께 2024년 22대 총선을 앞두고 김 여사가 김상민 전 부장검사를 김 전 의원 선거구였던 경남 창원 의창에 공천되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명씨 측은 지난 2월 입장문을 통해 김 여사가 당시 김 전 의원에게 김 전 검사의 당선을 지원하라는 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특검팀은 전날 2022년 6월 지방선거 및 재보궐선거 당시 국민의힘 대표였던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에 대한 2차 압수수색까지 단행하며 해당 의혹 관련 자료 확보에 착수했다. 지난 27일에는 해당 의혹 당시 공천관리위원장이던 윤상현 의원을 소환조사하며 '김 전 의원 공천과 관련해 그가 윤 전 대통령과 통화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5일에는 윤 전 대통령 부부에 명씨를 처음 소개하고, 명씨와 공천개입 의혹 관련 문자를 주고받은 인물로 지목된 함성득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특검팀은 이를 토대로 명씨에게 윤 전 대통령 부부가 공천 과정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질의하며 구체적 진술을 확보할 예정이다. yek105@newspim.com 2025-07-31 07:24
사진
트럼프 "韓, 관세 15%...3500억달러 투자"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미국과 한국이 포괄적인 무역합의를 도출했다며 한국에 대한 상호관세는 15%로 최종 타결됐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초 미국이 발표했던, 그리고 이달 초 서한으로 통보했던 상호관세율 25%에서 10%포인트 낮아졌다. 그 대가로 한국은 3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와 미국산 에너지 1000억달러 구매를 약속했고, 미국에 자동차와 트럭, 농산물 시장 등을 완전 개방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한국 무역협상단을 접견한 뒤,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미국과 한국이 완전하고 포괄적인(Full and Complete) 무역합의를 이뤘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에 대해서는 1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합의했으며, 미국산 제품에는 한국 측이 어떤 관세도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라고 알렸다. 그는 이번 합의를 통해 "한국은 미국이 소유하고 통제하는, 그리고 대통령인 내가 직접 선정한 투자 프로젝트에 총 3,50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은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1,000억 달러어치 구매하기로 했으며, 또한 한국은 자국의 대미 투자 목적을 위한 대규모 투자도 약속했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 투자금액은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한국 대통령이 향후 2주 이내 백악관에서 열릴 양자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할 때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한다"라며 "우리는 한국이 미국과의 무역에 완전히 개방되며, 자동차와 트럭, 농산물을 포함한 미국산 제품을 받아들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오늘 참석한 무역 대표단에 감사를 전한다"며 "이들을 만나 그들의 나라의 위대한 성공에 대해 논의한 것은 영광이었다"고 덧붙였다. 지난 29일(현지시간)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귀국행 에어포스원에 탑승하기 전 취재진을 향해 손 동작 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wonjc6@newspim.com 2025-07-31 07:51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