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 노무, 마음상담 분야로 시작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1.연말 정산을 앞두고 월세 금액을 소득공제 받아야할지, 세액공제 받아야할지 고민에 빠진 사회초년생 A씨는 지식iN eXpert 세무 상담을 통해 내 상황에 맞는 설명을 듣고 세액공제를 받기로 했다.
#2. 혼자 운영해오던 매장을 확장하려는 자영업자 B씨는 지식iN eXpert 노무 상담을 통해 고용 형태별 근로기준을 알게 되고 기간제 근로자 두 명을 고용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3. 중간고사 이후, 원인 모를 무기력함과 우울함을 느끼던 학생 C씨는 지식iN eXpert 마음상담을 통해 자신이 '번아웃증후군'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고 주기적인 상담을 통해 한층 나아진 기분을 느꼈다.

네이버 지식iN이 지난 26일, 실시간 맞춤형 지식 상담 플랫폼 '지식iN eXpert(엑스퍼트)'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엑스퍼트는 특정 분야의 지식 전문가와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1:1 커뮤니케이션하는 지식 상담 플랫폼으로, 이를 통해 사용자는 전문지식에 대한 경험과 정보를 가진 전문가와 한층 더 간편하게 만날 수 있다.
엑스퍼트는 세무, 노무, 마음상담 등 전문 분야로 포문을 열었다. 추후 반려동물, 영양·다이어트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할 계획이다.
네이버 지식iN에는 건강, 법률, 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7500여 명이 1년간 약 78만7000개 답변을 제공하며 전문지식 공유 생태계가 형성돼 있다.
네이버 측은 "사용자와 전문가가 보다 깊이 있게 커뮤니케이션하면서, 보다 전문적이고 개인화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엑스퍼트를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모바일 지식iN 내 별도 탭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엑스퍼트는 사용자가 특정 주제의 전문가를 직접 선택하고, 전문가가 산정한 지식 공유 금액을 '네이버 페이'로 결제한 후, '네이버 톡톡'을 이용해 1:1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용자는 전문가 프로필을 통해 누적 상담 횟수, 상담 후기 등을 볼 수 있으며, 전문가가 오프라인으로도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사무실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필요에 따라 온라인 상담에서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에서 상담을 이어나갈 수 있다.
특히 엑스퍼트에서 먼저 문을 여는 세무와 노무 분야의 경우, 기존 지식iN 서비스에서도 소상공인들의 누적 질문 건수가 100만 건 이상 쌓일 만큼,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다.
네이버는 엑스퍼트를 통해 소상공인들이 세금 정산, 4대 보험, 직원 고용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한 전문적인 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엑스퍼트는 그동안 지식iN '전문가 답변'에 참여하며 전문성이 검증된 약 200 여명의 전문가가 상담사로 참여하며, 향후에는 전문가 신청 페이지를 오픈하고 제휴 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김승언 네이버 Apollo CIC 대표는 "지식iN 에 통해, 지식 전문가는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고, 사용자는 한층 깊이 있고 신뢰할 만한 맞춤형 지식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페이, 톡톡 등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 도구를 활용해 창작자와 사용자를 긴밀하게 연결하는 기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wiss2pac@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