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일본 외무성이 한국 등으로부터 국군주의의 상징이라고 비판받고 있는 '욱일기'를 한국어로 설명한 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지금까지는 일본어와 영어로 된 설명뿐이었지만, 이번에 한국어를 포함해 프랑스어와 스페인어 설명도 동시에 공개했다.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에 게재된 욱일기 한국어 설명 PDF. 2019.11.11 goldendog@newspim.com |
11일 아사히신문은 한국어 설명 게재와 관련해 "한국 내에서 욱일기를 문제시하는 움직임이 있어, 자민당 의원 등으로부터 한국어로 된 설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고 전했다.
한국어 설명에는 "욱일기 디자인은 일장기와 마찬가지로 태양을 상징한다. 일본 국내에서 오랫동안 폭넓게 사용돼 왔으며, 오늘날에도 풍어기나 출산, 명절 등 일상생활 속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며, 일본 문화로서의 욱일기 의미를 강조했다.
또 자위대 공식 깃발로서의 욱일기는 반세기 이상에 걸쳐 자위함 또는 부대의 소재를 나타내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햇살이 뻗어 나가는 욱일 디자인은 일본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북마케도니아공화국 국기, 애리조나주(미국) 깃발, 라라주(베네수엘라) 깃발, 벨라루스 공군기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욱일기에 대한 한국어 설명은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외교정책→기타 분야→욱일기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본어, 영어 등과 마찬가지로 PDF 파일로 제공되고 있다.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에 게재된 욱일기 한국어 설명 PDF. 2019.11.11 goldendog@newspim.com |
goldendo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