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출연연서 R&D 수행 후 취업도 지원
[서울=뉴스핌] 김영섭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가 27일 이공계 전문기술 연수(석‧박사) 사업에 참여할 석‧박사 연수생 80명 모집에 들어갔다.
이번 사업은 이공계 미취업 석‧박사가 정부출연‧국공립연구기관에서 산업 관련 연구개발(R&D) 과제를 수행하면서 산업현장 R&D를 경험하고 국가 연구장비 활용 등 R&D 역량을 성장시키며 석‧박사가 필요한 우수 기업으로 취업까지 지원되는 인재양성사업이다.
또 이번 사업은 한국화학연구원, 나노종합기술원, 한국나노기술원, 재료연구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우리나라 대표 소재‧부품‧장비 연구기관에서 미취업 청년 연구자들이 연수를 받는 기회를 제공, 향후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에 기여하는 산업 R&D 인력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과기정통부] |
특히 추경을 통해 예산 10억원을 편성함으로써 80명(석사 74명, 박사 6명)의 이공계 미취업 청년 석‧박사들에게 12개 연구기관에서 6개월 간 산업 R&D 수행 기회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연수생은 이공계 석‧박사 학위 취득 후 5년 이내의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연수생들은 연수기간(6개월) 정부출연연 등 연구기관에서 산업 관련 R&D 과제에 참여, 취업 전문 상담사와 1:1 전담 매칭을 통해 본인의 전공‧경력에 적합한 우수기업 정보‧자소서 작성 등 맞춤형 취업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연수생들은 연수기간 석사 월 180만원, 박사 월 350만원의 연수수당도 지급받는다.
연수 참가를 희망하는 이공계 석‧박사 미취업자는 이공계전문기술연수사업 홈페이지(SNEJOB.koita.or.kr)에서 12개 연수기관 별 R&D 과제 등을 확인한 후, 자신의 전공과 취업 희망분야를 고려하여 해당 연수기관‧과제에 온라인상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면접 등 연수기관의 선발절차를 거쳐 최종 선발된다.
kimys@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