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RC 어플과 연동, 이동 거리 따라 '보상'도 다양
위치기반서비스 이용, 야외활동에 성취감 더해
카카오게임즈, '게이미피케이션' 프로젝트 진행 중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카카오와 나이키가 손을 잡고 '조이런 마블(JOY RUN MARBLE)' 이벤트를 선보였다. 이용자들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동거리를 측정하는 동시에, 스테이지를 하나씩 깨면서 마치 게임을 하는 듯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이용자들은 나이키의 'NRC(NIKE RUN CLUB)' 어플과 연동된 카카오 플랫폼에서 러닝 이동 거리에 따라 스테이지를 하나씩 통과하며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는 다음달 17일까지 진행된다.
'조이런 마블'엔 연예인 박나래가 캐릭터로 등장한다. 주사위를 던지거나, NRC에 기록된 이용자의 이동 거리만큼 캐릭터를 추가로 이동시킬 수 있다. 상품은 나이키 프로모션 쿠폰부터 에코백까지 다양하다.
![]() |
이번 이벤트를 통해 이용자들은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운동 기록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들에게 각종 보상을 주고 경쟁 심리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가 오프라인에서 활동한 것이 온라인에 기록이 되고 보상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있다"며 "카카오의 다양한 캐릭터도 등장해 즐겁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의 게임 전문 자회사인 '카카오게임즈'도 '게이미피케이션' 신사업 자회사인 '라이프엠엠오(Life MMO, 대표 남궁훈)를 지난 3월 공식 출범하고, 걷기, 자전거 등 야외 이동 활동을 타깃으로 한 '프로젝트R(가칭)' 콘텐츠 개발을 진행 중이다.
사진
사진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현재 콘텐츠 개발을 진행 중이라며 "위치기반서비스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해 경쟁의 재미, 보상, 성취감과 같은 게임적인 요소들을 우리 일상에 녹이기 위해 연구 중"이라고 설명했다.
giveit90@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열병식에서 공개된 DF-5C 핵미사일
3일 중국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서 열린 전승절 80주년 열병식에서 DF-5C 핵미사일이 공개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5-09-03 13:41

김주애, 아빠 따라 첫 외교무대 데뷔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 주애(12)가 중국 방문길에 동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일 밤 김정은의 베이징역 도착 소식을 전하면서 3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서울=뉴스핌] 이영종 통일전문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일 오후 전용열차 편으로 베이징역에 도착해 중국 측 인사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김정은 뒤편으로 딸 주애(붉은 원)와 최선희 외무상이 보인다. 김주애가 해외 방문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조선중앙통신] 2025.09.02 yjlee@newspim.com
여기에는 환영나온 왕이 외교부장 등 중국 측 인사와 만나는 김정은 바로 뒤에 서있는 딸 주애가 드러난다.
김주애가 해외 방문에 나선 건 지난 2022년 11월 공개석상에 등장한 이후 처음이다.
김주애는 검은색 바지 정장 차림으로 김정은을 따라 전용열차에서 내렸고, 그 뒤는 최선희 외무상이 따랐다.
그러나 붉은 카페트를 걸어가는 의전행사에는 빠져 공식 수행원에 명단을 올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주애가 중국 전승절(3일) 행사참석을 위해 방중한 김정을을 수행함으로써 그의 후계자 지명 관측에는 더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또 시진핑 국가주석 등 중국 지도부와 김정은이 만나는 자리에 주애가 동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알현 행사' 성격을 띠게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yjlee@newspim.com
2025-09-02 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