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전문 티소믈리에가 전하는 차에 대한 모든 것!
[뉴스핌=정경환 기자] 차에 대한 A부터 Z까지 소개하는 전문 티소믈리에 가이드 시리즈 '티소믈리에 가이드' 제1권 <배경지식> 편.
프랑스 티소믈리에들의 티(TEA) 입문서를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에서 번역·출간했다.
프랑스 전문 티소믈리에 출신의 프랑수와 사비에르 델마스, 마티 미네, 크리스틴 바르바스트가 공동으로 저술했고, 대한민국 1호 티소믈리에인 정승호가 감수를 맡았다.
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 입문자들도 쉽게 이해하고, 앞으로 전문가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내용들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인류를 사로잡은 차의 기원에서부터 문화와 역사, 재배와 수확, 색상 구별과 가공, 시음과 맛의 표현 등 차에 관한 거의 모든 배경 지식을 다루고 있다.
일례로 '시음과 맛의 표현'에서 티소믈리에들의 맛의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철학을 보노라면 기술적 측면이 강조되는 '바리스타'보다는 고객의 상황에 맞는 맛과 향을 추천하는 '와인 소믈리에'와 더 가깝다는 것까지도 알게 되는 것처럼!
여기에 컬러 사진을 통해 차나무의 다양한 모습과 독특한 생태, 세계 여러 차 재배지의 천연의 환경, 전 세계 다기의 모습 등을 생생하게 소개하고 있다.
한편, 감수를 맡은 정승호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대표는 유명 외국계 회사 경영 컨설턴트로 기업들을 상대로 컨설팅 업무를 해 오다 티(TEA)를 통해 ‘빠르게’ 사는 것보다 ‘느리게’ 사는 것이 좋아서 티(TEA)의 세계로 들어섰다.
이후 일본, 스리랑카, 인도 등의 산지에서 티마스터 교육을 받고 세계 유명 도시들을 여러 나라의 식음료 서비스 산업 종사자들과 함께 다니며 티(TEA) 소비문화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의 티(TEA) 산업의 발전을 위해 국내 티(TEA) 연구 및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프랑수와 사비에르 델마스 외 2명 지음| 한국 티소믈리에 연구원 발행 | 190쪽 | 1만8000원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